본문으로 바로가기
53861789 0762019071953861789 08 0801001 6.0.20-RELEASE 76 ITWorld 0 false true true false 1563516071000 1564553584000

“프리미엄 폰 같이 작동하는 보급형 스마트폰” 구글 픽셀 3a 리뷰

글자크기
구글 픽셀 3는 사양표를 무시해도 되는 스마트폰이다. 보통 프로세서, 각각 1개의 전면 및 후면 카메라, 최소한의 기준을 겨우 충족하는 1080p 디스플레이 등 사양만 보면 아주 흔한 ‘보급형’ 스마트폰이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 보면, 고가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착각하게 될 것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Michael Simon/IDG

부분적인 이유는 ‘픽셀’이기 때문이다. 특히 픽셀 3와 현재는 소문으로만 알려진 픽셀 4 디자인을 많이 닮았다. 또 당연히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이 탑재되어 있다. 물론 디자인에 있어서는 G라는 글자가 새겨진 고가 픽셀 스마트폰이 더 낫다. 그러나 399달러에 불과한 픽셀 3a는 저가 스마트폰처럼 생겼지만, 고급 스마트폰처럼 기능한다. 구글이 각별히 신경 썼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스펙은 무시하라!

고성능 안드로이드 폰 때문에 최고의 경험을 얻기 위해서는 최고 성능의 프로세서아 대용량 배터리가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진다. 스마트폰 가격이 1,000달러를 넘어서면서 아주 대단한 사양을 갖추게 되었고,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이런 사양이 사용자에게 필요하다고 설득하고자 한다. 또 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은 카메라, 메모리, 스토리지,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놓고 서로를 능가하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옆면을 눌러 구글 어시스턴트를 소환할 수 있다. Ⓒ Michael Simon/IDG

그러나 픽셀 3a는 이런 시장의 흐름과는 거리가 멀다. 사양, 디자인, 가장 중요한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점에서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정반대이다. 글래스 대신 플라스틱을 소재로 사용했고, 디스플레이는 쿼드HD가 아닌 풀HD이다. 내부 부품도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거리가 멀다.

- 프로세서 : 스냅드래곤 670
- 메모리 : 4GB
- 스토리지(저장 공간) : 64GB
- 배터리 : 3,000mAh
- 전면 카메라 : 800만 화소, f/2.0
- 후면 카메라 : 1,200만 화소, f/1.8, OIS

그러나 숫자는 픽셀 3a가 내세우는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4GB 메모리와 64GB 스토리지를 탑재한 프리미엄 픽셀 3의 기본 모델처럼, 픽셀 3a는 대부분의 영역에서 2배 이상의 가격이 책정된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경쟁할 만한 안드로이드 경험을 제공한다. 또 고가 픽셀 스마트폰에는 없는 헤드폰 잭을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비교적 적은 용량인 64GB 스토리지는 금방 다 찰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스토리지를 탑재한 모델이나 최소한 SD 카드 슬롯에 대한 선택권은 아쉬운 점이다. 픽셀 3처럼 고화질 사진을 무제한 저장할 수 있는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저장 공간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픽셀 3a에 내장된 스냅드래곤 670의 PCMark Work 2.0 벤치마크 점수는 7,250으로, 픽셀 3에 내장된 스냅드래곤 845의 8,828보다 낮다. 그러나 성능이 아주 낮은 프로세서는 아니다. Geekbench 4 결과도 유사하다. 픽셀 3a는 1,600/5,125(싱글 코어/멀티 코어), 픽셀 3는 2,358/8,337이다. 그렇지만 스냅드래곤 670 성능은 기대 이상이었다. 가끔씩 이 제품이 보급형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느낄 정도이다. 그러나 아주 잠깐 동안만 그랬다. 픽셀 3가 아니라는 사실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더 많았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픽셀 3a는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구동하며, 2021년 안드로이드 S까지 업데이트를 보장한다. Ⓒ Michael Simon/IDG

이는 구글이 픽셀 3a에 애플 아이폰처럼 접근한 결과이다. 안드로이드 실행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을 만드는 대신, 디바이스에 맞춰 안드로이드를 최적화했다는 의미이다. 이를 통해 2배가 비싼 픽셀 3가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3a와 성능 차이가 크지 않게 만들었다. 성능이 더 낮은 프로세서를 장착했지만, 픽셀 3a의 안드로이드 파이 속도는 일반 비싼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필적하거나 더 빨랐다. 잠금 화면과 알림 패널에서 주변 음악을 듣고 식별하는 나우 플레잉 같은 기능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3년간 안드로이드를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이 가격대의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혜택이다. 따라서 픽셀 3a는 하드웨어를 오래 사용한 후에도 성능이 더 빨라질 수도 있다.

마침내 잘 어울리는 디자인

픽셀 스마트폰의 디자인은 아이폰과 갤럭시의 세계에 도전했던 적이 없다. 픽셀 3a의 큰 베젤과 플라스틱 소재의 뒷면도 기본적으로 픽셀 디자인에 부합한다. 모두 유리 소재인 프리미엄 픽셀 스마트폰보다 훨씬 더 가볍다. 그러나 조명에 따라 고가 픽셀 3로 착각할 수도 있다. 오른쪽 아래 전원 버튼에도 동일하게 칼라 조명이 장착되어 있다. 퍼플 모델은 노란색, 화이트 모델은 주황색 조명이 들어온다. 픽셀 3에는 흠일지 모르지만, 픽셀 3a에는 보완적인 디자인 요소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픽셀 3a는 픽셀 3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톤이지만, 플라스틱이라는 점이 다르다. Ⓒ Michael Simon/IDG

디스플레이와 몸체의 비율은 적당한 수준이다. 그러나 5.6인치 OLED 디스플레이의 둥글게 처리된 구석과 18.5:9라는 비율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같은 느낌을 준다. 풀HD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5.5인치 픽셀 3와 동일하다. 441ppi(픽셀 3는 443)와 24비트 색심도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평판이 더 좋은 코닝 고릴라 글래스 대신 드래곤테일 글래스를 사용했지만,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다. 필자는 케이스와 스크린 프로텍터 없이 픽셀 3a를 사용하고 있는 데 몇 군데가 더러워졌다. 픽셀 2의 올레포빅 코팅 문제를 연상시키는 부분이었다. 그러나 긁힘이나 찌그러짐 문제는 없었다.

뒷면은 플라스틱 소재이기 때문에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 가격대의 스마트폰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또 자주 충전 필요도 없다. 함께 제공되는 충전기를 사용해 18W 고속 충전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충전해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다. 테스트 결과, 화면을 계속 켜 놓았을 때 배터리 사용 시간이 7시간 이상이었다. 평균적으로 14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30분만 충전해도 충분한 배터리 잔량을 확보할 수 있다.

‘프리미엄’ 사진 기능

픽셀 스마트폰을 구입하거나 구입을 고려 중인 사람은 픽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이 카메라인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는 3a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픽셀 3a 후면 카메라의 스펙은 픽셀 3와 동일하다.

• 12.2MP 듀얼 픽셀
• ƒ/1.8
• 오토포커스 _ 듀얼 픽셀 페이즈 감지
• 광학 + 전자식 손 떨림 방지

트리플 카메라와 ToF(Time of Flight) 센서의 시대에 최고라고 말하기 힘든 사양이다. 그러나 구글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술이 여기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픽셀은 고가 하드웨어에 의지해 고급 기능을 처리하는 대신, 컴퓨팅 마법으로 훨씬 더 강력한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과 경쟁할 수 있는 사진 품질을 만들어낸다. 이것이 픽셀 3a의 사진 품질에 경쟁력을 제공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의 픽셀 3a 사진이 실제로 원경의 디테일은 아이폰 XR보다 더 잘 잡았다. Ⓒ Michael Simon/IDG

유감스럽게도 3a에는 픽셀 비주얼 코어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고가 픽셀 스마트폰 정도로 선명하고 ‘디테일'한 사진 품질은 제공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 가격대의 스마트폰에서는 환상적인 사진 품질을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색상의 정확도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과포화 없이 풍부하고 생생하다. 인물 사진 모드도 꽤 인상적이다. 윤곽선 부분이 선명하고, 인상적으로 표현된다. 사람이 아닌 물체를 촬영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픽셀 3a는 밝은 곳에서 일부 환상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다. Ⓒ Michael Simon/IDG

보급형 제품의 카메라에서 문제가 많은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의 경우에도 블러가 최소화되어 있다. 롤러코스터 사진을 보면, 픽셀 3a는 빠르게 움직이는 차량을 잘 캡처했을 뿐 아니라 다리와 팔에 초점이 잡혀 있다. 399달러가 아닌 900달러 스마트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빠른 셔터 기능이다. 일부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픽셀 3a보다 모션(움직이는 피사체) 처리가 매끄럽지 못하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이트 사이트 모드를 켜면 어두운 곳에서도 엄청난 색상을 캡처할 수 있다. 하지만 비주얼 코어가 있는 픽셀 3(오른만큼의 사진 품질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 Michael Simon/IDG

하지만 픽셀 비주얼 코어가 없기 때문에 픽셀 3a의 야간 촬영 사진 품질은 노이즈가 많고, 선명함이 부족하다. 또 주간 촬영 품질도 3와 비교하면 3a는 조금 노출이 과하고 흐리다. 그러나 구글의 나이트 사이트 모드를 켜면, 컴퓨팅으로 아주 품질 높은 결과물을 제공한다. 픽셀 3a와 유사한 제품군에서 사진 품질이 더 높은 스마트폰을 찾기 불가능할 것이다.

구글 픽셀 3a를 구입해야 할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픽셀 3a 구입을 고려할 가치가 있다. 기술 사양으로는 중급 스마트폰이지만, 직접 사용해 보면 프리미엄 안드로이드 폰과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다. 아주 빠르고, 사진 품질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그러나 프리미엄 폰을 대체할 스마트폰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editor@itworld.co.kr

Michael Simo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