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일갈등 침묵 깬 트럼프, '당사자 해결부터'…'관여' 여지도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한일 갈등 상황과 관련, "한일 정상이 원하면 관여하겠다"면서도 당장 전면에 나서기 보다는 우선은 당사자 간 해결에 무게를 뒀습니다.

'한일 정상 모두가 원할 경우'라는 전제조건을 걸어 '역할론'에 대한 여지를 열어두면서도 즉각적인 '거중조정'에 나서기보다는 일단 당사자인 두 나라가 해결하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입니다.

백악관에서 가진 취재진과의 문답 과정에서입니다.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 등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해 한일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입을 연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일 경색 국면에서 관련 언급을 내놓은 것은 처음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한일 갈등에 대한 기자 질문을 받고 문재인 대통령이 '역할론'을 요청해왔다는 얘기를 꺼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두 사람을 다 좋아한다면서 "아마도 (한일 정상) 두 사람 다 원하면 나는 (관여)할 것", "그들이 나를 필요로 하면 나는 거기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한일 경색 국면에서 곧바로 한쪽의 손을 들어주거나 바로 중재에 나서는 것에는 일단 선을 그으면서 양자 간 조속한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한미일 3국의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우선은 한일 양국이 풀어야 할 문제라며 직접적 중재에는 거리를 둬온 트럼프 행정부의 그간 기조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과 한국 사이에 관여하는 것은 '풀타임 직업' 같은 (힘든) 일"이라는 언급도 미국이 당장 직접 나서기보다는 상황을 주시하겠다는 흐름과 맥을 같이 합니다.

'한일 정상 모두가 원할 경우'라는 전제를 제시하면서 문 대통령에 대해서만 언급한 것을 보면 아베 총리에게서는 아직 관여 요청이 없었던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아직 트럼프 대통령 본인이 전면적으로 나서기에는 시기가 무르익지 않았다는 판단이 깔린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나마 한일갈등에 대해 직접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 자체가 그만큼 현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더이상의 사태 악화는 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한일 양측에 발신하려는 차원이 깔려 있다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일본이 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논의할 중재위 구성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19일 한국을 상대로 추가적인 경제보복 조치 단행을 시사하는 등 현재로선 출구가 뚜렷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서입니다.

일본 정부의 막무가내식 태도에 청와대는 다음 달 24일까지 연장 여부가 결정돼야 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과 관련, "모든 옵션을 검토한다"며 강공 모드로 선회한 상황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입을 연 데는 아시아 지역 내 대표적인 동맹인 한일의 갈등을 바라보는 미국의 고민도 담겨 있어 보입니다.

북한 비핵화 문제 및 아시아 역내 중국의 영향력 견제 등을 위해서는 한미일간 굳건한 3각 연대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게 미국의 확고한 인식입니다.

미국 상원에 이어 하원 외교위에서도 지난 17일 건설적·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주문하는 한미일 협력 결의안이 통과되는 등 미 조야에서도 한일갈등이 한미일간 대북 공조 등의 균열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의 '불똥'이 미국 기업들에까지 미칠 수 있다는 점도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지점입니다.

그동안 미 조야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우선주의'에 터잡은 불(不)개입 주의를 내세워 전임 정권들과 달리 한일 간 갈등 조정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돼 왔습니다.

이러한 점에 비춰볼 때 트럼프 대통령이 당장 '액션'에 들어가진 않더라도 '관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어느 시점이 되면 본격적인 역할론을 자임할 가능성도 있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있습니다.

앞서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11일 브리핑에서 "미국은 한미일 3국의 양자간, 3자간 관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데이비드 스틸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방한 중이던 지난 17일 한일갈등 상황과 관련, 한일이 해법을 곧 찾기를 희망한다며 "미국은 가까운 친구이자 동맹으로서 이들의 해결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스틸웰 차관보의 아시아 순방에 맞춰 한미일 차관보급간 3자 협의를 제안했으나 일본측이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내주 한국과 일본을 연쇄 방문할 것으로 전해져 한일갈등 사태 해법과 관련, 어떠한 목소리를 낼지 주목됩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 [기사 모아보기] 태풍 '다나스' 북상
▶ [SBSX청년 프로젝트] 당신의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