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막장 몸싸움'까지 벌인 바른미래, 분당수순 돌입하나(종합2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권파·퇴진파 육탄전에 '단식' 혁신위원 쓰러져 병원행

손 대표 향한 "양아치" 비난도…孫측은 고소·고발 등 검토

연합뉴스

넘어진 권성주 혁신위원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바른미래당 당 혁신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이동하는 손학규 대표를 막아서던 중 넘어져 있다. 2019.7.22 kjhpress@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혁신위원회 좌초 위기와 함께 다시 찾아온 바른미래당의 극한 계파 갈등이 고성과 육탄전을 동반한 '막장'으로 치달았다.

이미 정서적 '분당' 상태인 손학규 대표 측 '당권파'와 유승민·안철수계를 주축으로 한 '퇴진파'가 이제 물리적 분당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당권파와 퇴진파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지도부 검증' 혁신안 안건 상정을 놓고 거센 몸싸움을 벌였다.

혁신위원들이 '혁신안을 최고위에 상정하기 전까지는 나가지 못한다'며 복도로 나가려는 손 대표의 앞을 막아서며 벌어진 일이다.

전면에 선 퇴진파 성향 권성주 혁신위원은 "뒷골목 건달도 이렇게는 정치 안 한다"라며 "이게 손학규식 정치이냐. 최소한의 부끄러움도 없냐"고 항의했다.

퇴진파 성향 이기인 혁신위원도 "이러면서 제왕적 대통령을 어떻게 비판하느냐"며 "저희를 밟고 가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퇴진파 오신환 원내대표도 가세해 "처절한 절규의 목소리를 듣고 대화를 좀 해달라"고 손 대표를 압박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당권 경쟁은 처절한 게 없다"(원래 처절한 것이라는 뜻)며 "명분이 없는 단식을 그만하라"고 일축했다.

약 10분간 밀고 당기기를 하던 손 대표 측은 결국 물리력을 동원해 회의장 밖으로 나갔다.

이 과정에서 단식 11일 차인 권 혁신위원이 바닥에 쓰러지면서 119 구급대에 의해 여의도성모병원으로 후송됐다.

손 대표가 떠난 현장에서는 그를 향해 "썩은 당", "저게 양아치지 무슨 정치인이야"라는 원색적 비난이 이어졌다.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가 혁신위를 방치하고 당헌·당규를 위반하며 비민주적으로 당을 운영하는데 어떻게 젊은 정치인에게 당과 함께 가자고 할 수 있겠느냐"며 "선배 정치인으로서 힘이 돼 주지 못해서 미안한 마음"이라고 울먹이며 말했다.

연합뉴스

손학규 막아선 혁신위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바른미래당 당 혁신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가운데) 등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이동하는 손학규 대표(오른쪽)를 막아서며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2019.7.22 kjhpress@yna.co.kr (끝)



이기인 혁신위원은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 대표 측 장진영 당 대표 비서실장이 권 혁신위원을 밀쳐 넘어뜨렸다며 "살인미수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 혁신위원은 "공당의 대표라는 분이 혁신위원들과 대화 자체를 거절하며 주변 당직자들을 홍위병 삼아 무력으로 혁신안을 거부한다는 것은 당 대표 본인이 검은 세력의 배후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장 비서실장은 입장문을 내고 "권 혁신위원을 밀친 바 없다. 허위사실 유포를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손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육탄전 과정에 '개XX'라는 등의 욕설을 했다는 이야기가 있는 데다 혁신위 측이 장 비서실장의 명예를 훼손한 것으로 볼 수 있어 당 윤리위원회 제소, 고소·고발 등의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내홍속에 최고위 주재하는 손학규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 세번째)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뒤쪽에는 혁신위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19.7.22 kjhpress@yna.co.kr (끝)



이날 혁신위 회의에서는 유승민·이혜훈 의원 등이 '손학규 대표 퇴진' 안건 상정을 혁신위원들에게 지시했다는 임재훈 사무총장의 연쇄 기자회견을 놓고 정면충돌이 벌어졌다.

손 대표는 "임 사무총장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중대한 당헌·당규 위반의 문제"라며 "유승민 의원은 당의 진상조사 절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유 의원을 압박했다.

이에 오 원내대표는 즉각 "연일 혁신위 재개를 요구하고 장기간 단식까지 하는 데 유야무야 시간을 끄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반발했고,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번 사건은 '셋업범죄'(거짓 증거·증언으로 무고한 사람에게 죄를 뒤집어씌우는 범죄)", "삼류 드라마"라며 임 사무총장 해임을 요구했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