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SCMP "미중 무역협상 다음주 베이징에서 재개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방중"

베이징=CBS노컷뉴스 김중호 특파원

노컷뉴스

미국과 중국의 협상단 대표. 왼쪽부터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 류허 중국 부총리,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다음 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재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3일 보도했다.

SCMP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 등 미국 협상단 대표가 방중하기로 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 했다. 중국측에서는 류허 중국 부총리가 이전과 마찬가지로 협상 파트너로 나설 예정이다.

베이징 회동이 성사되면 지난달 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미중 정상이 별도 회동을 갖고 무역 협상 재개에 합의한 뒤로 열리는 첫 번째 협상이 된다.

양국 정상이 서로에 대한 관세 부과를 멈추고 무역협상을 재개하는데 합의했지만 한 달 가까이 실제적인 대면협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초 약속과 달리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하지 않는다며 강한 불만을 나타내자 회담 재개가 장기간 공전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다시 시작하는 등 양국간 물밑 교섭의 정황이 포착됐다.

SCMP는 "양국 협상단 대표가 직접 만나는 것은 무역 긴장을 줄이는 쪽으로 가는 긍정적인 행보"라고 평가하면서도 “합의에 도달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