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재무부, 이란 항공사와 거래경고…"제재부과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 민간항공 통해 혁명수비대 활동 지원"

뉴시스

【테헤란(이란)=AP/뉴시스】이란 혁명수비대(IRGC)가 지난 2월11일 수도 테헤란의 아자디 광장에서 이란혁명 40주년을 맞아 행진을 하고 있다. 2019.07.2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미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23일(현지시간) 혁명수비대(IRGC) 활동 지원 등을 이유로 민간 항공산업계에 이란 항공사와의 거래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권고했다.

재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OFAC는 해당 권고에 따라 허가 없는 항공기 및 관련물품, 기술, 서비스 등 거래가 이뤄질 경우 민간 항공산업 종사자들에게 법적 집행절차 및 경제적 제재를 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시걸 맨들커 재무차관은 관련 보도자료에서 "이란 정권은 상업 항공사를 통해 IRGC와 그 연계조직 쿠드스군 등 테러단체의 활동을 강화하고, 대리세력 민병대 전투기가 이 지역을 횡단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맨들커 차관은 또 "총판대리자 및 중개인, 소유사 등 서비스 공급자를 포함한 전세계 민간 항공산업계는 이란의 유해한 활동에 연루되지 않도록 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분한 (절차) 준수·통제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민간 항공산업계를 상대로 민사적 또는 형사적 집행활동 또는 경제적 제재 등 위험이 가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구체적으로 금융서비스 및 발권·매표, 화물예약 및 취급, 항공기 부품 및 장비 조달, 유지, 항공사 지상근무, 음식공급, 환승 및 코드셰어, 연료보급 계약 등 부문에 제재가 부과될 수 있다.

재무부는 이와 함께 이란 마한항공을 IRGC지원 실례로 들었다. 마한항공이 IRGC 연계 쿠드스군 및 그 대리세력에 외국 전투기 및 무기, 자금을 지원하는 데 필수 역할을 했다는 게 재무부 설명이다.

마한항공은 이에 따라 유엔 안보리 등 제재를 적용받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부터 금융서비스 제공 등 마한항공 지원을 이유로 은행을 포함해 11개 단체 및 개인에게 경제적 제재를 가하기도 했다.

마한항공이 가깝게는 올 3월까지 무기 및 전투기 수송뿐만 아니라 시리아에서 사망한 전사들의 시신을 이란 내 공항들에 옮겨놓는 역할도 했다는 게 재무부의 부가 설명이다.

imzero@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