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달 착륙' 암스트롱 유가족, '부실치료' 이유로 합의금 70억원 받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암스트롱, 2012년 심장 수술 2주 뒤 사망

유가족 "병원의 무능한 의료서비스 때문에 사망"주장

뉴시스

【AP/뉴시스】1969년 7월20일 달 표면을 밟은 뒤 최초의 유인 달 착륙선인 아폴로11에 앉아있는 닐 암스트롱의 모습.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제공했다. 2019.07.24.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달을 밟은 첫 지구인인 닐 암스트롱의 자손들이 암스트롱은 수술 후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주장해 병원으로부터 600만달러(약 70억7000만원)의 합의금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암스트롱은 심장 수술 2주 뒤인 2012년 8월25일 82세로 숨졌다.

당시 유가족은 암스트롱의 죽음을 애도하는 사람들을 향해 "맑은 날 밤 밖에서 걷다가 당신을 내려다보며 웃고 있는 달을 보면 닐 암스트롱을 생각하며 그에게 윙크해달라"고 낭만적인 추모사를 남겼다.

하지만 이면에서는 복잡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었다. 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암스트롱의 두 아들 마크와 릭은 아버지가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 위치한 머시 헬스-페어필드 병원의 무능한 의료 서비스 때문에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NYT가 입수한 93쪽 분량의 치료 및 소송 문건에 따르면 병원 측은 수술과 치료가 적합했다면서도 병원 이미지가 입을 타격을 고려해 유족 측에 600만달러를 주기로 했다. 관련 내용을 기밀로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NYT는 암스트롱처럼 특별한 명성을 가진 인물은 병원과의 의료 소송에서 강한 협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2014년 암스트롱의 두 아들, 고인의 형제 자매 및 6명의 손주 등 10명이 합의금을 받았다. 520만달러는 두 아들이 나눠 가졌다. 남매는 각각 25만달러, 손주는 각각 2만4000달러씩 수령했다. 변호사 수임료는 16만달러였다.

암스트롱의 두번째 부인인 캐럴 암스트롱은 합의금을 받지 않았다.

병원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이런 세부사항이 모두 공개된 데 대해 이 법적인 문제를 공개하지 않기를 원했던 병원과 유가족 모두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south@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