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조국, 청와대 떠난다..文대통령, 靑수석 교체 임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 장관 후보 유력..靑 떠나 인사청문회 준비할 듯

후임 민정수석엔 김조원 KAI 사장 떠올라

정태호 일자리수석·이용선 시민사회수석도 총선 준비

이데일리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년 2개월의 청와대 생활을 마무리 짓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25일 조 수석과 함께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조 수석의 후임으로는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24일 여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소 3곳 수석에 대해 후임자 검증을 마치고 발표 시기를 잡고 있다. 금주 내로는 세 수석에 대한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가올 개각을 대비하는 한편, 내년 4월 총선에 나설 인사들에 대한 거취 정리 차원이다.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로 유력한 조 수석은 대선 직후인 2017년 5월 민정수석을 맡은 뒤 2년 2개월간 문 대통령을 보좌해왔다.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민정수석을 지낸 2년 4개월에 육박할 만큼 문 대통령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

앞서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검토된다는 사실이 알려졌을 때 ‘셀프 인사 검증’ 논란이 제기됐던 바 있다. 고위 공직자에 대한 인사 검증을 하는 민정수석이 자신에 대한 인사 검증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 연출된다는 것이다. 조 수석이 청와대를 떠나는 것은 이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후임 민정수석으로는 참여정부 시절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고 감사원에서 사무총장으로 오랜 경험을 쌓은 김조원 KAI 사장이 유력하다. 김 사장은 행시 22기로, 민정수석에 발탁된다면 비법조인 출신으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 앞서 참여정부 때도 비법조인인 이호철 전 수석이 민정수석을 지낸 바 있다.

민정수석 자리와 함께 내년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는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역시 이번 인사에서 청와대를 나와 총선 준비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정 수석은 지난 대선 직후부터 청와대 정책기획비서관으로 일하다 지난해 6월 일자리수석으로 임명됐다. 정 수석은 이후 서울 관악을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 이 수석 역시 내년 총선에서 양천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도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정인 비서관급 인사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기왕 정무비서관, 김우영 자치발전비서관, 김영배 민정비서관 등이 총선 출마를 희망하고 있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