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네이버 데이터센터 무산된 용인에 무슨일이... 반대委 대표성 의문 제기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의 데이터센터(DC) 건립을 무산시켰던 용인시 해당 지역 반대대책위원회의 대표성을 놓고 의문이 제기됐다. 해당 반대대책위원회가 주민들의 제대로 된 동의를 받지 않고 행동했다는 의혹이다.

1일 조선비즈가 단독 입수한 공문(사진)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청은 지난달 18일 ‘네이버 데이터센터 반대대책위원회’에 부당성에 대한 민원이 접수돼 소명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용인 기흥구 공세동 대주 피오레 2단지 입주자대표회의에 보냈다.

조선비즈


공문에 언급된 민원내용에 따르면 ▲네이버 데이터센터 반대대책위원회가 용인 대주 피오레 2단지 입주자대표회의 관리규약에서 규정된 공동체 활성화 단체로 구성 신고한 단체인지 확인해줄 것 ▲네이버 데이터센터 반대 대책위원회의 위임 동의서 서명을 받을 시 위임장을 사전에 확인 시켜 주거나 공지하지도 않았으며 강제로 동의하도록 했다는 것 등이다.

공문에 따르면 피오레 2단지 입주자대표회의는 지난달 24일까지 공문에 대한 답변을 보내야 했다.

기흥구청 측은 "실무를 담당했던 관계자가 부서를 옮긴 탓에 공문과 공문 답변에 대해서는 잘 몰라 확인해보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기흥구청의 당시 실무 담당자는 "입주자대표회의로부터 답변이 접수됐긴 했지만, 답변 공개 여부는 정보공개청구를 따로 신청받은 뒤에야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용인 반대대책위원회는 대주 피오레 2단지 주민대책위원회와 공세초등학교 학부모회 등이 앞장서 지난해 5월 구성됐다. 당시 네이버 데이터센터 용인 반대대책위원회는 ▲전자파 발생 ▲냉각탑 시설에서 나오는 오염 물질 ▲100여명에 불과한 고용창출 효과 등을 이유로 데이터센터 건립을 반대했다.

네이버 측은 "전자파는 일반 가정집 수준이며 오염 물질은 일반 수증기"라고 해명했지만, 반대 집회 때문에 용인 데이터센터 건립을 포기했다. 이후 네이버는 데이터센터 유치 공모로 절차를 바꿨고, 지자체와 민간·개인사업자 등 총 118곳으로부터 136개 부지 유치 의향서를 접수받았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용인의 다른 지역 3곳도 데이터센터 유치 신청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피오레 2단지 입주자대표회의 측은 "이미 끝난 사건이고 이와 관련해 말할 게 없다"고 밝혔다. 네이버 측은 "용인 데이터센터 건립포기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은 ‘피치 못할 사정’이며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 "그동안 협력해준 용인시에는 고마움을 표한다"고 했다.

안별 기자(ahnbyeol@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