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오신환 "평화당 탈당파와 통합하면 '호남 자민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철수 복귀시점…본인 생각과 국내 정치상황 맞아떨어져야"

연합뉴스

발언하는 오신환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8.13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3일 "민주평화당 탈당파와 바른미래당의 통합은 전혀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언급한 뒤 "(평화당 탈당파와의 통합은) 혁신도 변화도 아니고 아무런 감동도 없는, 오히려 더 국민들에게 구태로 보이는 모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같은 당 박주선 의원이 평화당 탈당파와 함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제3지대에서의 신당 창당이라는 것은 (해당 정치 세력이) 내부적으로 완전히 새롭게 변화하고 혁신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며 "평화당 탈당파와 뭔가 길을 모색해보겠다는 것은 결국 '호남 자민련'이 되고자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평화당 탈당파들의 바른미래당 입당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현재 당헌·당규 구조상으로는 불가능하다"며 "만약 입당하려고 한다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당시 무슨 이유로 그렇게 반대했는지 국민들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분들은 당시 통합에 그렇게 격렬하게 반대하고 안철수 전 대표에게 모멸감을 줬다"며 "불과 1년 전 일인데 단지 공학적으로 뭉쳐서 선거를 치르자는 것은 바른미래당도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게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권에서 '안철수 조기 복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안 대표 본인의 생각과 국내 정치의 상황이 맞아야 하며 한쪽이 일방적으로 주장해서 될 일은 아니다"라며 "무엇보다 안 대표의 생각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무조건 채택하지 않겠다', '조 후보자를 무조건 낙마시키겠다'는 입장은 아니다"라며 "한국당 일부에선 청문회 보이콧 이야기도 나오지만 무조건 거부한다고 능사는 아니다. 한국당이 실제로 보이콧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 정치개혁특위·사법개혁특위에서 논의 중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 처리 문제에 대해서는 "여당이 협의 없이 표결을 강행한다면 그것은 국회 폭거"라며 "여당이 오만하고 독선적인 국회 운영을 하면서 협치 이야기를 하는 모습은 가증스럽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