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경제보복에 反日 대신 '東亞 공동번영' 강조한 文대통령…"손잡고 함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입니다. 공정하게 교역하고 협력하는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갈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보복성 수출제한 조치로 한일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시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동아시아 공동 번영'을 강조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는 단호히 대처하면서도 대화와 설득을 통한 협력의 길을 포기하진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개최된 광복절 정부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통해 "우리는 동아시아의 미래 세대들이 협력을 통한 번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약 30분에 걸친 경축사의 상당 부분을 할애하며 '경제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자유무역 질서를 기반으로 반도체, IT, 바이오 등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산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며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나 자신의 강점을 앞세워 성공을 꿈꿀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경제성장의 기반에는 동아시아 지역 이웃국가들과의 분업과 협력이 있었다는 것 역시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근대화의 과정에서 뒤처졌던 동아시아는 분업과 협업으로 다시 경제발전을 이뤘다"며 "세계는 '동아시아의 기적'이라고 불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침략과 분쟁의 시간이 없지 않았지만, 동아시아에는 이보다 훨씬 긴 교류와 교역의 역사가 있다"며 "청동기 문화부터 현대 문명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는 서로 전파하고 공유했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랜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졌고 함께 문명의 발전을 이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광복은 우리에게만 기쁜 날이 아니라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만주사변과 중일전쟁, 태평양전쟁까지 60여년간의 기나긴 전쟁이 끝난 날이며 '동아시아 광복의 날'이었다"며 "일본 국민들 역시 군국주의의 억압에서 벗어나 침략전쟁에서 해방됐다"고 말해 우리나라의 광복절이 동아시아 국가들에게 갖는 의미도 되짚었다.


이어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일본과 안보·경제협력을 지속해 왔다"며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해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를 성찰하는 것은 과거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는 것"이라며 "일본이 이웃나라에게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우리는 바란다"고 대일 메시지를 던졌다.


문 대통령은 또 "협력해야 함께 발전하고, 발전이 지속가능하다"며 "세계는 고도의 분업체계를 통해 공동번영을 이뤄왔다. 일본 경제도 자유무역의 질서 속에서 분업을 이루며 발전해왔다"고 강조했다. 일본 역시 자유무역의 틀 안에서 혜택을 누려 현재에 이른 만큼, 우리나라를 향한 시대착오적 경제보복은 옳지 않음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한다면 평화로운 자유무역 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며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 된다"고 힘줘 말했다.


최근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여권에서조차 내년 개최되는 도쿄하계올림픽에 대한 '보이콧'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에 이어 내년에는 도쿄하계올림픽, 2022년에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린다"며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가 우호와 협력의 기틀을 굳게 다지고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갈 절호의 기회"라며 "세계인들이 평창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이 도쿄 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