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고유정 전 남편 살해 사건

[취재일기] 고유정에게도 변호사는 필요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후연 사회2팀 기자


“소신을 완전히 꺾기로 했다.”

살인 혐의를 받는 고유정을 변호하려다 여론의 압박으로 결국 변론을 포기한 한 판사 출신 변호사가 남긴 말이다. 고유정을 변호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 변호사는 엄청난 인신공격을 받아야 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변호사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까지 들먹였고, 변호사의 가족 중 한 명은 스트레스로 인해 쓰러지기까지 했다고 한다.

비단 고유정 사건 때만 적용되는 일은 아니다. 범죄자를 변호하는 변호사에 대한 여론의 비판은 날로 거세지는 추세다. 범죄자뿐만 아니라 그의 변호인을 향해서도 “돈만 주면 인면수심의 범죄자도 변호할 수 있는 것이냐” “돈 때문에 악마에게 영혼을 팔았다”고 비난한다. 개인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 만큼 변호사의 신상정보는 빠르게 퍼진다.

특히 여론의 관심이 집중된 사건의 경우 빗발치는 ‘공격’을 감내할만한 변호사는 많지 않다. 한 살인사건에서 피고인을 대리했던 변호사는 “전화·메일·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초토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편지를 보내서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다”며 “다른 의뢰인에게 피해를 주게 되고 개인적으로도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사회적으로 이미 ‘사형 선고’를 받은 범죄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수임료를 받을 수도 있지만, 다수의 변호사는 “수임료가 아무리 높아도 여론의 마녀사냥을 감내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언론에 알려진 흉악범죄일수록 의혹과 사실이 잘 분리돼 있지도 않고 이미 ‘사형’이 선고돼야 할 범죄자로 낙인찍힌 상태”라며 “변호사로서 당연히 피고인이 기대하는 수준의 결과를 끌어내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갖은 모욕을 견뎌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문제지만 사선 변호사가 여론의 압박으로 사임하면 국선 변호사의 일만 늘어난다는 지적도 있다. 국선 변호사가 있는 취지는 경제적으로 법률 조력을 받기 어려운 사람을 국가가 나서 도와주는 것이다. 안 그래도 많은 국선 변호사의 사건이 이런 일 때문에 늘어나면 다른 피고인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얘기다.

많은 변호사는 이를 ‘자신을 향한 공격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한 변호사는 “그 누구라도 범죄에 선을 그어 ‘여기까지는 변호사의 조력을 받을 수 있고, 여기서부터는 받을 수 없다’고 판단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누구든지 억울하게, 혹은 의도치 않게, 또는 자기가 저지른 일에 비해 과하게 범죄의 피해자 또는 가해자로 지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변호사도 “우리 국민 누구나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있는데, 이걸 어떤 식으로든 제한하는 것은 스스로 기본권을 깎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럴 때일수록 변호사 스스로가 소신을 지키며 용기를 내야 하지 않을까. 김현 전 대한변협 회장은 “변호사들이 좀 더 꿋꿋하게 사건에 임했으면 좋겠다”며 “여론의 뭇매를 맞더라도 오직 변호인만을 맹목적으로 의지하는 피고인을 위해,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 변호사들이 힘을 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후연 사회2팀 기자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