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반일종족주의' 저자들, 조국 후보자 모욕 혐의로 고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the L]"근거없이 책 비방하고 '부역·매국 친일파'라 모욕해"…조 후보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역·매국 친일파라 주장

머니투데이

20일 서울중앙지검에 조국에 대한 고소장 제출하는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사진=최민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를 포함한 '반일 종족주의'의 저자 6명이 조국 전 민정수석이 자신들을 '부역·매국 친일파'라 모욕했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전 교수 등 '반일 종족주의' 저자 6명은 20일 서울중앙지검에 모욕 혐의로 조 후보자를 고소했다.

이 교수 등 저자들은 "조 후보자는 필자들이 '일제 식민지배 기간에 강제동원, 식량 수탈, 위안부 성노예화 등 반인권적·반인륜적 만행은 없었으며, 많은 젊은이들이 돈을 좇아 조선보다 앞선 일본에 대한 로망을 자발적으로 실행했을 뿐'이라 썼으며, '을사오적을 위해 변명했다'고 비난했다"며 "책 어디에도 일제 식민지배 기간에 반인권적·반인륜적 만행이 없었다는 변호는 없다. 이 책에 대한 그의 다른 언급도 다 이런 식으로 근거없는 비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반일 종족주의'는 일반적 통념과는 다른 새로운 주장을 담았으나, 이는 수십년에 걸친 필자들의 연구 결과를 담은 것으로 진지한 학술적 논의와 비평의 대상이 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조 후보자는 아무 근거 없이 이 책을 비방하고 필자들을 매도해 학자로서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고 인격을 심히 모독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수일 뿐 아니라 바로 얼마 전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고, 현재는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가 이런 행위를 한 데 대해서는 더욱 엄중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 조 전 수석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교수 등이 집필한 '반일 종족주의' 관련 언론 기사 링크를 공유하며 공개 비판글을 올렸다. 조 전 수석은 이 교수 등에 대해 "이런 구역질 나는 책을 낼 자유가 있다면, 시민들은 이들을 ‘친일파’라고 부를 자유가 있다"며 "이같은 주장을 공개적으로 제기하는 학자, 이에 동조하는 일부 정치인과 기자를 ‘부역·매국 친일파’라는 호칭 외 무엇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민경 기자 eyes0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