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빵·초코우유 함께 먹으면.. 하루 당류 끝 <건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유통 빵류 199품목의 당류 및 트랜스지방 함량 조사 결과

파이낸셜뉴스

[사진=픽사베이] /사진=fn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편의점, 마트에서 빵 한 개와 초코우유를 먹으면 하루 당 섭취 권고량의 90%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트·편의점과 베이커리 전문점에서 파는 빵류 199종(국내 가공빵 83개, 수입 가공빵 36개, 국내 조리빵 80개)의 당·트랜스지방 함량을 조사·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 빵은 크림빵류, 단팥빵류, 패스트리류, 케이크빵류(카스텔라, 머핀 등 발효 과정 없이 오븐에 구워 만든 제품), 식빵류, 호떡, 만쥬, 기타(소보루, 버터빵, 모닝빵, 스콘 등 상기 분류 유형 외 제품) 등 8종이다.

그 결과 국내 빵류의 총내용량(149g) 중 평균 당류 함량은 23g으로 나타났다. WHO의 1일 당류 섭취 권고량이 1일 열량의 10% 미만, 2000kcal 기준으로 50g미만인 점을 고려하면 하루 권고량의 46%가 빵 하나에 들어있는 셈이다.

식약처는 "빵 하나를 초코우유(당류 약 22g)와 같이 먹으면 WHO 1일 당류 섭취 권고량의 90%에 달해 당류를 과다하게 섭취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식약처는 "어린이나 청소년은 빵을 살 때 당류가 적은 것을 선택하고 초코우유나 딸기우유, 탄산음료보다 흰 우유,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당 함량이 가장 높은 빵은 참참만쥬(샤니) 320g 중 110g, 밤식빵(뚜레쥬르) 460g 중 101g 등이었다.

가장 낮은 것은 말차소라빵(푸드코아) 100g 중 2g, 미니데니쉬(뚜레쥬르) 22g 중 1g 등이었다.

식약처는 특히 식빵류 중 밤식빵이 당류 함량이 가장 높고 총내용량이 커서 구매 시 당류 함량을 확인하고, 당류를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건강 #편의점 #마트 #베이커리 #빵 #초코우유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