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베이징 담판' 앞둔 강경화-고노, 만찬서 대화 없었다(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 베이징(중국)=김명룡 특파원, 김성은 기자] [the300] 中왕이 "역사 직시해야 미래 개척"..한일 국장급 협의서도 '평행선'

머니투데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부터)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0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환영 만찬에 참석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2019.8.21/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1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일 외교장관 양자회담을 하루 앞두고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 환영 만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따로 대화를 나누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외교장관의 ‘담판’에 앞서 ‘탐색전’ 성격으로 열린 한일 외교 국장급 협의에선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자는 데엔 공감했다. 하지만 핵심 쟁점인 일제 강제징용 문제와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둘러싼 입장차를 재확인하는 데 그쳤다. ‘베이징 담판’의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강 장관은 전날 저녁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의 한 식당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일본 외상과 약 1시간 50분 가량 만찬을 가졌으나 한일 외교장관 사이에 별다른 얘기가 오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장방형 (만찬) 테이블에 왕이 외교부장이 가운데에 앉고 오른쪽과 왼쪽에 강 장관과 고노 외상이 앉아 (자리를) 건너 얘기하고 그럴 상황은 아니었다”며 “식사를 하면서 옆 사람과 얘기하고 (따로 대화를 할 기회는 없었다)”라고 전했다. 한일 외교장관 사이에 민감한 얘기는 오가지 않았으나 만찬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환영 만찬에서 왕이 외교부장이 “한·중·일 3국은 오랜 역사를 가진 나라로 역사는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과 교훈을 준다”면서 “우리는 역사를 망각도 외면도 해서는 안 되며 역사를 직시해야 미래를 개척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왕 외교부장은 특히 “한·중·일은 모두 세계의 중요 경제국으로 현재 일방주의가 판을 치는 상황에서 3국의 각자 이익과 공동 이익, 국제 사회의 공동 이익을 위해 함께 단결하고 도전에 맞서야 한다”며 “3자 협력은 서로의 갈등과 모순을 넘어서야 한다. 지역의 평화와 안정, 공동 번영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전날 오후 한일 외교장관을 수행해 방중한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국장급 협의를 갖고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 국장은 일본 수출규제의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조속한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가나스기 국장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개인 배상 판결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시정 조치를 재차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대화 채널을 유지하고 외교당국간 대화 모멘텀을 유지했다는 데 의미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양측 입장의 간극이 크다”고 말했다. 우리 측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일본 경제산업성 등 수출 규제 당국간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거듭 전달했으나 일본 측은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과 고노 외상은 이날 오전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마친 후 오후 별도로 양자회담을 갖는다. 강 장관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일본에 제시한 해법을 설명하고, 한일 수출규제 당국간 대화와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를 요구할 전망이다.

NHK 방송은 전날 밤 베이징에서 고노 외상이 회견을 갖고 이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한국 정부에 징용을 둘러싼 문제에 신속한 대응을 거듭 요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고노 외상은 “한국이 국제법 위반 상황을 신속하게 시정해야 한다. 한국 측에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고 한다.

오상헌 , 베이징(중국)=김명룡 특파원, 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