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딸 부정입학은 가짜뉴스" 일축…정면돌파 선택(종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출근길 입장

"절차적 불법 없어…깊이 성찰할것"

"선친 비석사진 촬영은 개탄스러워"

'사퇴·지명철회 요구'에는 묵묵부답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08.21. pak7130@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강진아 김재환 기자 =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자신의 딸을 둘러싼 의혹 등에 대해 "국민들 질책을 충분히 알고 있고 감수하겠다"면서도 "하지만 딸이 부정 입학을 했다는 의혹은 명백한 가짜 뉴스"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먼저 조 후보자는 "장관 후보자로서 저와 제 가족에 대한 비판과 검증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라며 "특히 딸의 장학금과 논문 저자의 문제 비판에 대해서는 제 가족이 요구하지도 않았고 절차적 불법도 없었다는 점을 내세우지 않고 국민들의 질책을 받고 또 받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더 많이 질책해달라. 저와 제 주변을 돌아보고 또 돌아보겠다. 더 많이 꾸짖어달라"면서 "깊이 성찰하고 성찰하겠다. 앞으로도 건강한 비판과 검증은 아무리 혹독해도 달게 받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세한 답변이 필요한 모든 사안에 대해서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확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다만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밝혔듯이 제 딸이 문제의 논문 덕분에 대학과 대학원에 부정 입학을 했다는 것은 명백한 가짜 뉴스"라며 "선친의 묘소까지 찾아가서 비석 사진까지 찍어 손자와 손녀의 이름까지 공개하는 것은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조 후보자는 "지금껏 제 부족한 점을 꼼꼼히 들여다보지 못한 채 대한민국 법과 제도의 개혁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서 "이번 과정을 성찰의 기회로 삼아 긍정적 사회 개혁을 위해 혼신의 힘 다할 것을 다짐한다. 지켜봐 달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딸의 논문과 장학금 논란과 관련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청년이 많은데 어떻게 생각하는지'라는 질문에 "질책을 충분히 알고 있고 감수하겠다"고 답했다.

'딸의 입시와 관련해 국민들 사이에서 특혜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특혜는 인정하는 것인지'라는 물음에는 "법적으로 어떤 하자가 없다는 점은 이미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바 있고 그런 질책 역시 따갑게 받겠다"고 설명했다.

'대학원생의 논문과 관련해 과거 자신의 SNS에서 언급한 내용과 배치된다는 비판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라고 묻자 "국회에서 답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야권에서 사퇴 요구가 거세지고 있고, 지명을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라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사무실로 향했다.

조 후보자의 딸은 고등학교 재학 시절 단국대학교 인턴으로 2주 간 활동한 뒤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영어 논문의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사실 등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이에 조 후보자 측은 딸이 인턴 활동 간 기여도를 인정받아 논문의 저자로 등재된 것이며, 입시 과정에서 특혜는 없었다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akang@newsis.com, cheerleader@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