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SKB,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 시작…AI 서비스 영역 라이프스타일로 확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 탑재한 'AI 2 셋톱박스' 출시

이투데이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 트라이브장이 2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 SK브로드밴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가 인공지능(AI)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한다. 기존 미디어플랫폼 역할에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를 시도한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AI 2 셋톱박스'를 출시하고 집안에서 TV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더욱 확대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 업계 최초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맞춘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 'B tv PICK(픽)'과 임신·육아 관련 예비·초보부모들을 위한 콘텐츠 서비스 '육아학교' 등 다양한 B tv 신규 서비스를 론칭한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이제 B tv가 미디어 플랫폼을 넘어 본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한다"고 강조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1월 AI 셋톱박스를 처음 론칭했다. 이날 공개한 AI 2 셋톱박스는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 기존고객 피드백 등을 반영해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 했다. 업계 최초로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대폭 높였다.

빔포밍 기술이란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음성인식에 이용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기술이다. 작은 소리도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더불어 스테레오 방식의 스피커인 아이리버의 '아스탤앤컨(Astell&Kern)'을 탑재해 영화관에서 느끼는 완벽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AI를 활용한 B tv의 월간 음성발화량은 전년대비 약 2.25배 증가했다. 서비스별 발화 내용을 살펴보면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대화 3%, 일정 2% 등의 순이었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 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9월에는 셋톱박스로 전화하는 'NUGU Call(콜)' 서비스를 시작할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B tv에서 생활 및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 B tv 픽을 출시한다. 업계 최고의 정기배송 서비스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B tv에서 고객이 간편하게 리모컨으로 상품을 주문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 현재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 중이다.

SK브로드밴드는 또 한국교육방송공사 EBS와 손잡고 임신·육아 전문 영상콘텐츠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육아학교' 서비스를 도입했다. 예비·초보부모들이 육아에 알아두면 좋은 기초상식부터 연령별 아이의 성장에 맞는 발달과정, 상황별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은 물론 아이의 건강정보를 상황·유형별로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를 통해 아이의 건강과 관련된 콘텐츠 800편을 직접 제작했다.

이 외에도 수제맥주 국내기업 '더부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B tv만의 전용 수제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성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최근 집에서 TV와 함께 맥주를 즐기는 '홈맥' 족을 겨냥했으며, 고객들이 영화를 보며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제공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B tv는 TV에 다양한 생활 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도 출시했다. 셋톱박스는 가정의 가전기기 중 대기전력이 가장 높은 기기에 속하는데, 스마트3 셋톱박스는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하여 기존 셋톱박스 대비 절반 이하이자 국내 최저 수준으로 낮췄다. 추후 셋톱박스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방침이다.

이투데이

(사진제공= SK브로드밴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투데이/김범근 기자(nov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