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소재부품 수급 지원센터 가동 한 달…'하루 200건' 문의 폭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세종=권혜민 기자] [159개 관리품목 관련 기업 피해 전수조사…"직접 피해 없지만 불확실성 호소"]

머니투데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 마련된 소재부품 수급대응지원센터에서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9.8.3/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국내 피해를 막기 위해 가동한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에 기업들의 문의가 하루 평균 200건 쏟아지고 있다. 지원센터는 업계의 어려움을 지속 파악하고 물량 확보, 대체처 발굴 등 현장 애로 해결을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 가동 한 달을 맞아 현재까지 운영 현황과 앞으로의 대응 계획을 소개했다. 지원센터는 일본 수출규제 관련 국내 기업의 어려움을 민관이 함께 원스톱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난달 22일 운영을 시작했다. 정부부처, 유관기관, 협·단체 등 27개 기관이 참여한다.

지원센터는 업종과 지역, 관계부처와 유관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정보제공 △기업 실태조사 및 애로 파악 △수급애로 지원 △피해기업 지원 등을 총괄하는 기능을 맡았다.

우선 기업 실태조사와 상담을 통해 기업 애로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금융위원회·중소벤처기업부 등과 합동으로 일본 수출규제로 영향이 큰 159개 관리 품목 관련 기업들의 수급 동향, 수입 형태, 애로사항, 정부 지원 필요사항 등을 전수 조사 중이다.

1차 조사 결과 현재까지 직접적 피해는 없던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기업들은 대일 수입의 불확실성이 늘어난 데 따른 잠재적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 물량 확보와 대체처 발굴, 생산능력 확충에 있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지난 5일부터 운영 중인 지원센터와 전략물자관리원 콜센터에는 하루 평균 200건 이상의 상담 문의가 접수됐다. 지원센터는 일본 수출규제 해당 여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대체처 발굴을 원하는 4개사에 대해서는 대체처 조사 진행에 나섰다.

지원센터는 접수된 애로사항을 관계기관과 함께 맞춤형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통관·무역보험·자금 문제 등은 즉시 해결하고, 대체처나 생산설비 확충 등 시일이 걸리는 어려움은 유관기관과 함께 협력해 풀기로 했다. 법령, 규제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과제는 관계부처 조정회의와 관계장관회의 등을 거칠 계획이다.

아울러 지원센터는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홈페이지와 메일링 서비스, 콜센터, 설명회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해 관련 품목, 일본 수출규제 제도와 수입 절차, 정부지원 시책 등을 종합 제공 중이다.

또 지난달 29일부터 2주간 총 21회의 업종·지역별 설명회를 열어 일본 자율준수(CP) 기업 활용 등을 안내했다.

앞으로도 지역·업종별 추가 설명회, CP기업 활용 설명회, 수요기업 협력사 설명회, 지자체 담당자 교육 등을 열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을 통해 미공개 CP기업을 발굴해 국내 기업과 매칭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실태조사에서 애로 발생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난 기업은 1대1 밀착 관리할 계획이다.

소재부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은 콜센터(1670-7072)나 이메일(ask16707072@korea.kr)로 연락하면 된다. 콜센터·이메일·홈페이지(japan.kosti.or.kr)를 통해 신청하면 방문상담이나 현장방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지원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원센터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전방위로 제공하면서 기업 실태 심층조사, 현장방문 등을 통해 애로를 밀착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종=권혜민 기자 aevin5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