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진주시, 시내버스 감차 정책 증차로 급선회 '구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 "시장 친인척 회사 밀어주기"…시 "증차는 용역 결과, 특혜 없어"

연합뉴스

진주시 시내버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진주=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경남 진주시가 시내버스 감차 정책을 갑자기 증차로 급선회해 특혜 의혹을 사고 있다.

시는 11월 1일부터 평일 기준 25대의 시내버스를 증차, 운행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 계획은 시가 국토교통부의 도시형 교통 모델 사업에 선정돼 매년 지원받는 국비 8억원으로 계획 중이다.

시는 국비에다 시비 8억원을 더해 16억원으로 증차할 계획이다.

시는 증차를 통해 동부지역 순환버스를 복원과 중학생 통학 노선을 신설하는 등 그동안 불합리했던 노선을 조정하는 데 활용하기로 했다.

시의 시내버스 증차 계획을 둘러싸고 지역에서는 적잖은 비판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연대인 진주시민행동은 "시의 뜬금없이 시내버스 증차, 운행은 결국 이후 막대한 적자 보전 등 예산 낭비를 불러온다"며 "증차 운행계획을 철회하고 잘못된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재개편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특혜 의혹도 제기됐다.

진주시민행동은 "현 진주시장과 특수관계에 있는 A교통에 대한 특혜라는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A교통을 제외한 업체는 신규 시내버스 차량을 지금 발주해도 최소 5∼6개월 뒤에 확보할 수 있어 합리적인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현재 지역 시내버스 업체인 A교통 사주는 조규일 진주시장의 큰아버지다.

이에 대해 시는 "시내버스 25대 증차 계획은 용역 결과에 따른 것"이라며 "현재 지역 운수업체와 협의 중인 사항으로 특정 업체에 대한 특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choi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