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딸 고려대 학사 학위 취소" 청원, 靑 돌연 비공개 전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1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전 토론방에 올라온 '조국 딸 고려대 졸업(학사 학위)를 취소시켜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게시물은 이날 관리자에 의해 비공개 처리됐다. [사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고려대학교 학사 학위를 취소시켜달라는 국민청원을 비공개로 돌렸다. 청와대 측은 허위사실이 포함된 청원은 삭제하거나 숨긴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지난 20일 오전 올라온 '조국 딸 고려대 졸업(학사 학위)를 취소시켜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게시물은 21일 관리자에 의해 비공개 처리됐다. 총 6300여명의 사전동의를 받은 이 청원은 정식 등록을 앞두고 있었다.

청와대는 100명 이상 사전동의를 받은 게시물만 청원 게시판에 공개하고 있다. 중복·비방 등 부적절 청원 노출을 줄이기 위해서다. 또 ▶중복 ▶욕설·비속어 ▶폭력적, 선정적 또는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 ▶개인정보, 허위사실,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일 경우 임의로 청원글을 삭제하거나 숨길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반대 여론을 막으려고 비공개 처리 한 것이 아니다"라며 "공개와 비공개 원칙은 청원 홈페이지에 나와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지금까지 비공개 처리된 청와대 청원은 전체 청원의 22%로 대부분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등 때문이었다"며 "20일에 올라온 조국 후보자의 딸 청원은 '부정입학'이라고 명시했는데 부정입학은 아직 판결이 나지 않아서 허위사실이다. 21일 올라온 청원은 제목에 '사기입학'이라고 돼 있는데 이것도 아직은 허위사실이라 총 2건에 대해 비공개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비공개 처리된 청원을 올린 글쓴이는 게시물을 통해 "고교생이 2주 인턴하고 이공계 학생도 아닌 외고 학생이 소아병리학 논문 제1저자가 된다는 게 말이 되냐"며 "논문 책임 저자인 해당 교수도 조국 딸이 유학하는 데에 유리하게 해주기 위해 제1저자로 올렸다고 시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국씨 딸이 정유라와 다른 게 무엇인가"라며 "불법적인 방법으로 고려대에 입학한 조국씨 딸에 대해 학사 학위를 취소하라고 교육부에 명령해 달라"고 적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