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라이더 노조 “배달산업 발전에 맞춰···오토바이 보험료 현실화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상 운송보험료 연간 1,800만원 달해"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업체 배달 노동자들이 배달 대행 서비스에 이용되는 오토바이 보험료 인하를 통한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배달 노동자들의 노동조합은 ‘라이더유니온’은 21일 서울 서초구 삼성화재 본사 앞에서 ‘라이더 보험료 현실화를 위한 2차 단체행동’을 진행했다. 이들은 “비현실적인 보험료는 현재 배달산업의 모순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배달 서비스 산업은 발전하고 있지만 정작 배달종사자들은 모든 위험과 비용을 홀로 감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라이더유니온에 따르면 영업용 오토바이 보험은 가게 사장이 사들여서 사용하는 운송보험과 퀵·배달 대행 기사들이 직접 사용하는 유상 운송보험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20대 배달 노동자를 기준으로 비유상 운송보험료는 연간 100만 원 수준인 데 비해 유상 운송보험료는 1,800만 원에 달해 기사들의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높은 보험료 때문에 라이더들은 한 달에 보험료를 포함해 오토바이 리스비 등으로 월 64만 원을 낸다”며 “배달 1건당 3,000원 수수료를 받는데 라이더들은 한 달 64만 원을 갚기 위해 더 위험하게 일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륜차 안전 교육 시스템 등을 도입하는 등 보험료 현실화 대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며 “보험료를 100만∼200만원 수준으로 낮추는 대신 사고 시 자기 분담금을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신현주 인턴기자 apple2609@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