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고교학점제, 내년 마이스터고서 첫발… 수업 골라듣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민지 기자] [전국 51개 마이스터고에서 우선 시행… 2025년 전체 고교에 적용]

머니투데이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도입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대학처럼 고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듣는 제도로 내년부터 직업계 고교인 마이스터고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통해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전공학과와 다른 학과 수업을 함께 이수해 미래 직업세계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기술인재를 양성할 방침이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 직업계 고교인 마이스터고 51개교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

교육부는 21일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 학점제 도입 방안'을 발표했다. 고교학점제는 대학처럼 고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듣는 제도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우선 2020년부터 마이스터고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 이후 2022년 특성화고‧일반고 등에 학점제를 부분적으로 도입한 후 2025년 전체 고교에 이를 본격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학점을 현행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전환한다. 1학점당 수업량은 현행 50분 수업 기준으로 17회에서 16회로 줄인다. 1주일에 듣는 수업 시간이 34교시 가량에서 32교시 정도로 줄어들어 학사 운영에도 여유가 생긴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장 교원 의견 수렴 결과 학습량 적정화를 위해 이수단위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학점을 기반으로 한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융합교육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번 마이스터고 도입으로 융합교육도 강화될 전망이다.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만큼 전공학과는 물론 다른 학과 과목을 함께 이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자과 학생이 기계과 과목을 함께 수강해 전자설비 보수원이 되는 형태다.

교육부 관계자는 "자신의 전공이 아닌 학과 과목을 최소 24학점 이상 들으면 부전공으로도 인정이 가능하다"며 "산업계에 맞춘 다양한 인재 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과 내에서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과 연계해 직무나 자격에 맞춘 직업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소프트웨어 학과 내에서 개발 과정과 정보보안 과정으로 세분화하는 식으로 학과 내에서도 직무 경로를 다양하게 세울 수 있다.

또한 각 시도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의 인재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마이스터고 과목 개설에 반영할 예정이다. 거점 학교를 지정해 최신 기자재 등을 구비한 공동 실습소를 설치하고 학교간 교류도 활성화한다.

NCS와 연계되는 실습형 과목인 '전문교과Ⅱ 실무과목'에 대해서는 최소 성취도 기준을 만들어 적용한다. 이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보충학습을 실시하고 참여 여부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유급제도는 2025년 전면 도입시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활한 학점제 안착을 위해 마이스터고에 대한 인력 지원도 늘린다. 학생 진로에 따른 과목 개설 수요를 대비해 산업경력을 갖춘 이들을 산학겸임교사로 배치하고 진로전담교사도 오는 2022년까지 모든 마이스터고에 확충한다. 교사들이 주전공에 더해 부전공을 익힐 수 있도록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개설 과목 수가 많은 전문교과 특성에 맞춰 수강신청 시스템을 개선하고, 학점제 안내서 보급과 컨설팅도 실시한다. 온라인 교육 또는 순회교사 등을 통해 개설이 어려운 과목도 지원할 방침이다.

최민지 기자 mj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