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여당 법사위원들 “조국 딸, 논문특혜·입시부정 없었다···야당 공세로 포장된 것 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을 둘러싼 각종 의혹·논란과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1일 “특혜와 부정은 없었다”며 적극 방어에 나섰다.

민주당 법사위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법사위원들이 조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여러 의혹을 확인해 본 결과 사실과 다른 부분들이 많이 있다”며 “사실이라 하더라도 (야당의) 공세로 포장된 부분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조 후보자 딸의 의학 논문 논란과 관련해 “제1저자로 등재됐다고 해서 특혜를 받은 것은 아니다”라며 “입시 부정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는 한영외고 2학년에 다리면서 단국대 의과대학 연구소에서 2주 가량 인턴을 한 뒤 해당 연구소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김종민 의원은 “부모의 사회적 지위를 이용해 특별히 배려를 받은 것이 아니라 교수가 전적으로 교육적인 배려를 해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교수) 인터뷰를 보니 학생(조씨)이 외국 유학을 가려고 하니 배려해주고 싶었고, 다른 대학원생 3명보다 실험에서 기여한 공적이 훨씬 컸다는 점이 제1저자로 결정하게 된 배경이라고 했다”고 했다.

조씨의 대입 부정 의혹에 대해서도 “고려대 전형을 확인해보니 (조씨가 지원했던) 글로벌 전형에는 생활기록부 제출만 있다”며 “확인 결과 생활기록부에는 연구 인터십했던 것은 기록돼 있고, 논문은 안들어가 있다”고 부인했다.

이철희 의원은 “분명하게 문제 제기를 하려면 인턴십으로 가는 과정이나 제1저자 등재 과정에 조 후보자나 배우자가 영향을 미치는 행위가 있었는지 확인돼야 한다”며 “개연성의 영역과 확인의 영역을 구분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송 의원은 “야당은 조 후보자가 사법개혁의 상징적 인물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를 흠집내고 사법개혁을 저지하기 위해 조 후보자에 대한 정치공세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이 의원도 “(야당이)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것을 갖고 지나치게 공세하는 것은 사법개혁을 막겠다는 것”이라며 “일개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치고는 과하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송기헌 간사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이 21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철희 의원, 송기헌 간사, 김종민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