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카니발 난폭운전' 공분에 법무부 "양형기준 내 최고형 구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6년 2월부터 '난폭운전' 처벌 법적근거 마련돼

2017년 1월부터 4992명 처벌…104명은 구속기소

뉴스1

제주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카니발 차량 운전자 A씨(33)는 지난달 4일 오전 10시40분쯤 제주시 조천읍 도로에서 일명 '칼치기' 운전을 하던 중 이에 항의하는 운전자 B씨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입건됐다. 사진은 사건 당시 주변 차량 블랙박스에 찍힌 A씨.2019.8.16/뉴스1©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제주에서 일명 '칼치기' 운전을 한 30대 남성이 이에 상의하는 상대 운전자를 자녀들이 보는 앞에서 폭행한 사건이 발생해 국민들이 공분한 가운데 법무부는 강력한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21일 "보복·난폭 운전 및 이와 관련 도로 위 폭력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범행동기·피해 정도·동종 전력 등을 종합해 죄질이 불량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영향기준 내에서 최고형을 구형하는 등 관련 범죄에 엄정 대응하라"라고 검찰에 지시했다고 법무부가 밝혔다.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지난 2016년 2월부터 급정지, 급제동, 진로방해 등 난폭운전을 처벌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에 검찰은 같은해 6월부터 교통사고 처리기준에 '난폭운전'을 가중요소로 추가해 실제 사안에 적용하고 있다.

검찰은 2017년 1월부터 최근까지 총 4992명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운전자폭행등 혐의로 처벌했고, 이중 104명을 구속해 재판에 넘겼다.

2017년 1월엔 피해자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로 차로를 변경했다는 이유로 말다툼을 하다가 차량 트렁크에 있던 둔기로 피해자를 폭행해 숨지게 한 운전자가 살인죄로 구속기소돼 징역 20년이 확정되기도 했다.

같은해 5월엔 앞서 가던 피해자 차량이 급제동을 해 진로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피해자 차량 앞을 가로 막아 세운 뒤 피해자를 구타하고, 본인 차량으로 피해자 차량을 들이받은 운전자가 구속기소돼 징역 4년을 확정받았다.

법무부 관계자는 "앞으로 평범한 일반 국민들이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uko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