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입장차 재확인한 한일 외교장관…대화채널 유지엔 공감(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이징에서 한중일회담 계기 35분 양자회담

수출규제와 일제하 강제징용, 한반도 정세 등 논의

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베이징 구베이 타운에서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이 끝난 뒤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한일 외교장관이 20일만에 다시 만났지만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 등을 놓고 입장차만 확인하고 헤어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오후 중국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약 35분간 회담을 했다. 양측은 수출규제와 강제징용,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은 회담에서 일본이 전략물자 관리 우방국 목록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결정을 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전하고, 해당 조치의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또 수출규제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 수출 규제 당국 간의 대화가 조속히 성사될 필요성을 강조하고, 일본 외교 당국이 가능한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요구했다.

고노 외무상은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 청구는 국제법 위반이라는 상황을 지적하며 신속한 시정을 요구했으며, 지소미아에 대해서는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일본 매체들은 보도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고노 외무상이 지소미아 문제를 먼저 꺼냈다면서 "일본 측의 문의에 대해 우리 측은 '검토 중이라고 원론적으로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고노 외무상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외교장관을 포함해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일본 취재진에게 밝혔다고 마이니치신문은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외교당국 간 대화를 복원시켰다는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수출규제 당국에서도 대화를 복원하는 게 키포인트"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엄중한 인식을 전달하고, 일본 정부의 현명한 결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린 이번 양자 회담은 지소미아 폐기 통보 시한(24일)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발효(28일)를 앞두고 열려 주목을 받았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지난 1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회담을 한 이후 20일만에 만났지만 이번에도 입장차만 확인했다.

강 장관은 이날 회담 뒤 굳은 표정으로 먼저 회담장을 빠져나왔다. 강 장관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에 대해 논의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네”라고 짧게 답한 뒤 연장 여부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이후 고노 외무상도 별다른 언급없이 회담장을 떠났다.

이날 앞서 열린 한중일 3자 회의에선 3국 협력 강화 필요성에 모두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강경화 장관과 왕이 외교부장은 3국 협력에 대해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고 한 반면, 고노 외무상은 역사 문제 언급 없이 3국 협력 강화만 거론했다.
allday3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