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메시-호날두, 누가 더 축구 잘하나?" 슈퍼컴퓨터 대답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메시가 호날두보다 두 배 더 뛰어나다" 축구계에서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 같던 논쟁이지요. 메시와 호날두 중 누가 더 축구를 잘하냐 라는 질문에 슈퍼 컴퓨터가 내놓은 답입니다. 슈퍼 컴퓨터가 메시가 우월하다면서 주목한 부분이 무엇일까요.

문상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얼마나 많은 골을 터뜨리고 얼마나 많은 골을 도왔느냐만 놓고 보면 메시와 호날두, 두 선수 중 누가 위대한지 선뜻 답을 내놓기 어렵습니다.

두 선수 모두 소속팀에서 600골 넘게 넣었고, 전세계 가장 뛰어난 축구 선수에게 주는 올해의 선수에도 각각 다섯 번씩 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두 선수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는데, 그 답을 찾기 위해 벨기에의 한 연구팀은 슈퍼컴퓨터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컴퓨터는 골과 도움은 물론이고 슛, 패스, 드리블 등 작은 행동 하나하나를 1600여 가지로 나눠분석했습니다.

무엇보다 11명이 뛰는 팀을 위해 누가 더 많이 기여했는지에 주목했습니다.

뒤로 공을 내주는 백패스는 점수를 깎고, 드리블로 수비수를 제치면 점수가 오릅니다.

또 패스가 골로 연결되면 더 큰 점수를 줍니다.

메시가 호날두보다 2배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연구팀은 "호날두는 움직임이 많지 않은 가운데 강렬하지만, 메시는 모든 동작이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두 선수가 공을 지니고 있을 때의 움직임을 집중적으로 분석했을 뿐, 공이 없을때 팀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는 빠져 있어 완벽할 수 없다는 반론도 제기됐습니다.

(*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문상혁 기자 , 임인수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