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00m 높이 진해 ‘이순신 타워’ 건립 순항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역사적 사업”“우상화 비판 우려”… 정계 등 찬반논쟁 한달째 이어져

타워 안에 엘리베이터 설치, 200억 들여 2021년 공사 계획

동아일보

경남 창원시가 ‘이순신타워’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대발령 쉼터(원 안). 타워 전망대에서 거제 칠천도와 일본 대마도까지 조망할 수 있을 것으로 창원시는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초’에 ‘최고’를 더하는 역사적 사업이다.”(황규종 창원시 문화관광국장)

“이순신 장군을 우상화한다는 비판이 따를 것이다.”(정의당 진해지역위원회)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그의 승전혼이 깃든 진해에 호출됐다. 창원시가 추진 중인 ‘이순신타워’를 놓고 한 달째 찬반 논쟁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충무공을 불러낸 사람은 허성무 창원시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허 시장은 지난달 취임 1주년을 맞아 “높이 100m의 이순신타워를 창원시 진해구에 세워 사계절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단법인 이충무공호국정신선양회, 진해문화원, 진해발전협의회 등 17개 단체는 “이순신타워 건립을 환영한다”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1952년 국민 성금으로 최초의 충무공 동상이 세워진 진해에 이순신타워를 건설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주장했다.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이 진해만에서 여러 차례 왜적을 격파한 점, 그의 후예들이 해군사관학교에서 양성되고 있는 점도 강조했다.

정의당은 강력 반대하고 있다. 정의당 진해지역위원회(위원장 조광호)는 최근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순신타워 건립 계획에 주민들은 답답하기 짝이 없다”며 “북한 김일성 동상도 30m를 넘지 않는데 민주 국가에서 100m 높이의 인물 타워를 만들면 웃음거리가 된다”고 지적했다. 다른 정당들은 내년 총선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며 여론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

학계와 전문가들은 소극적 찬성 또는 조건부 반대 등의 애매한 태도를 보인다. 문화계 원로는 “랜드마크는 시각적 자원으로 중요한 상징이다. 정체성을 잘 살려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창원지역 한 대학교수는 “타워 건립 장소, 취지, 역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허 시장의 의지는 확고하다. 그는 “2010년 창원, 마산, 진해시를 묶어 통합 창원시가 출범한 뒤 진해는 소외된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창원은 통합시 명칭과 시청사를 유지했고, 마산엔 야구장을 새로 지었다. 균형발전과 상징적 관광자원 확보 차원에서 진해에 이순신타워를 세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허 시장은 ‘이순신타워 건립 타당성·고증 및 디자인 용역비’로 시 의회에 추가경정예산 1억3000만 원을 요구했다.

예산 통과 여부는 시 의회 문화도시건설위원회 심의와 예결위를 거쳐 9월 27일 본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창원시는 “의회 동의를 받는다면 10월 용역업체를 선정하고 내년도 본예산에 실시설계비 등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국 규모의 건립추진위원회 구성도 검토하고 있다.

이순신타워 건립 예정지는 창원∼부산 국도 2호선 옆 대발령 쉼터(해발 180m)다. 기단 20m, 동상 80m를 합치면 33층 건물 높이다. 동상은 충무공이 판옥선에서 지휘하는 모습으로 구상 중이다. 타워 안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기단부에는 역사관과 기념관을 넣는다. 예산은 200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창원시는 내년 말까지 그린벨트 해제, 도시계획시설 결정, 군부대 협의, 설계와 주민설명회 등을 마치고 2021년 초 공사에 들어가 1년 만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