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한미훈련 끝났는데도…北, 이달들어 5번째 발사체 발사(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함경남도서 동해상으로 2발 발사…'신형 3종 무기세트' 가능성

리용호 "대화·대결에 다 준비" 발언 다음날 발사…日정부, 韓발표보다 먼저 공개



연합뉴스

지난 16일 발사된 북한판 에이태킴스 추정 미사일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지난 1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하에 새 무기 시험사격을 했다며 17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표적을 향해 비행하고 있다. 2019.8.17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이준삼 기자= 북한이 24일 새벽 또다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이달 들어 5번째, 올해 들어서는 9번째 발사에 해당한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오늘 아침 함경남도 선덕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이 발사체의 종류를 정밀 분석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과 NHK는 한국 국방부 발표(오전 7시36분)보다 빠른 오전 7시24분과 7시28분에 각각 '북한이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는 일본 정부 발표 내용을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발사체가 일본 영역이나 배타적경제수역(EEZ)에는 도달하지 않은 것 같다면서 일본 정부가 미국과 함께 관련 정보를 수집하면서 발사체의 종류 등을 분석 중이라고 소개했다.

북한의 연쇄 발사체 발사와 관련, 근래 한국 합참의 발표가 일본 정부보다 빨랐던 점에 비춰볼 때 한국보다 먼저 나온 이번 일본의 발표는 이례적으로 보인다. 일본 측이 22일 발표된 한국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결정을 의식한 것인지 여부가 관심을 모은다.

북한은 지난 2017년 5월 27일에도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KN-06으로 추정되는 지대공 요격 유도무기체계를 1발 발사한 바 있다. 2016년 4월 1일에도 이 일대에서 지대공 3발을 발사한 적이 있다.

구체적인 탄종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북한이 지난 5월 이후 잇따라 선보인 '신형 3종 무기세트'일 가능성이 거론된다.

북한은 그동안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을 최소 5번 이상, 지난달 31일과 이달 2일에는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라고 규정한 발사체를 발사했다.

이달 10일, 16일에는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판 에이태킴스'의 경우, 지금까지 두 번 시험발사한 것이어서 실전 배치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시험발사가 필요하다고 관측해왔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일단은 대구경방사포나 에어태킴스 유사한 단거리 지대지미사일의 시험발사일 가능성이 높아보인다"며 "지금까지 각각 2번씩 발사를 했지만 수정보완을 해 개발을 완료하기 위해선 조금 더 데이터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그동안 무력시위의 직접적인 배경으로 거론해온 후반기 한미연합연습이 지난 20일 종료된 상황에서 또 다시 발사체를 발사한 건 북미 비핵화 대화가 지지부진한 상황과 미국의 고강도 대북제재 유지 기조에 노골적인 불만을 터트린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리용호 외무상은 하루 전인 지난 23일 담화를 통해 "미국이 대결적 자세를 버리지 않고 제재 따위를 가지고 우리와 맞서려고 한다면 오산", "우리는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되어 있다"며 대미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리 외무상은 특히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최근 미 언론 인터뷰를 거론하면서 "폼페이오가 사실을 오도하며 케케묵은 제재 타령을 또다시 늘어놓은 것을 보면 확실히 그는 이성적인 사고와 합리적인 판단력이 결여되어있고 조미협상의 앞길에 어두운 그늘만 던지는 훼방꾼이 분명하다"고 비난했다.

js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