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한국만 유일하게 허용…사고 부르는 '빨간불 우회전'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사거리에서 건널목을 건너려는데 갑자기 우회전 하는 차와 맞닥뜨린 경험. 한 번쯤 있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빨간불에서도 우회전은 할 수 있도록 한 나라는 우리가 거의 유일합니다. 사고도 그만큼 잦아서 교차로 사고 10건 중 2건은 이 '빨간불 우회전' 때문에 생기고 있습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맨 오른쪽 차선으로 달리던 버스가 빨간불이 켜진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다 길을 건너려던 보행자를 들이받습니다.

이 보행자는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비가 내리거나, 어두운 밤에는 미처 보행자를 보지 못해 '빨간불 우회전' 사고를 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사람뿐 아니라 오토바이, 자전거와 부딪히는 일도 잦습니다.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은 빨간불이더라도 우회전할 수 있도록 정해놨습니다.

전세계에서 거의 유일합니다.

80여 개 국가에서는 빨간불일 때는 어떤 방향으로든 차가 움직여서는 안 됩니다.

우리처럼 우회전을 허용한 미국에서도 빨간불일 때는 일단 멈추는 것이 의무입니다.

또 주변이 잘 보이지 않는 교차로는 우회전 금지 구간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임채홍/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단기적으로는 적신호 시 일시 정지하게 해야 하고 우회전 전용 신호기가 필요한 곳에선 설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경찰청도 빨간불에서는 일단 멈춘 뒤 우회전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이새누리 기자 , 김진광, 배송희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