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청문회 핵심은 ‘조국 딸 의혹’…여야 ‘승패’도 여기서 갈린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한국당, 교육부총리에게 “조국 딸 자료 달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26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에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학사일정 등에 관한 자료를 요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가 26일 전격 합의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흘 넘게 지속된 ‘조국 대전’의 터닝포인트가 될지 주목된다.

여당은 조 후보자의 의혹을 풀고 자질 검증이 이뤄진다면 반등세로 바뀔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반면 야당은 조 후보자 임명 반대 여론을 최대한 끌어모아 장외 의혹전의 우세를 이어가겠다고 벼르고 있다. ‘조국 청문회’의 관건은 조 후보자의 딸 관련 의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 일가가 운영하고 있는 웅동학원의 관련 소송, 부친 재산 처분 의혹, 수십억원대 사모펀드 투자 논란 등도 쟁점이다.

조 후보자 부인과 동생 전 부인 사이의 부동산 거래 관련 의혹 등도 있다. 청문회 결과가 추석 명절 민심, 내년 총선 향배까지 가늠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여야의 진검승부가 예상된다.

야당 ‘논문 제1저자 논란’

집중 포화로 ‘맹공’ 예고

여당은 ‘의혹 해결’ 앞장

총선 향배 가늠자 역할도


청문회를 가장 뜨겁게 달굴 소재는 조 후보자 딸을 둘러싼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과 대학 입학 의혹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 딸은 2008년 한영외고 2학년 재학 중에 단국대 의과학연구소에서 병리학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됐는데, 이는 연구 부정이며 이를 활용해 고려대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한 것은 부정 입학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서울대 환경대학원을 다니면서 장학금을 받는 과정에 같은 대학 교수인 조 후보자가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 등도 제기된 상태다.

딸과 관련한 의혹 등 ‘교육’ 문제는 20~40대 등 젊은 세대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기고 있다. 최근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 교육 관련 의혹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을 견인한 쟁점이 됐다.

조 후보자, 딸 의혹 제기에

“과도하다고 생각 않는다”


야당은 딸 관련 의혹에 집중 포화를 쏟아부을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큰 한 방이 더 있다”는 말도 나온다. 조 후보자도 이날 아침 청문회 준비단에 출근하면서 딸 관련 의혹에 대해 “과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겸허히 받아들이고 사실관계는 추후 인사청문회에서 제대로 밝히겠습니다만 현재 저에게 쏟아지는 비판은 달게 받겠다”고 거듭 고개 숙였다.

조 후보자가 지난 23일 밝힌 가족 보유 펀드 기부, 웅동학원 공익재단 이관 등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의 창과 방패로 나설 여야 법제사법위원들의 공수 포인트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자유한국당에선 김도읍 간사를 주축으로, 김진태·이은재·장제원·정점식·주광덕 의원이 나선다. 특히 거의 매일 조 후보자 검증 자료를 내면서 공세를 이어가는 김진태·주광덕 의원이 주포로 나설 계획이다.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과 법사위 터줏대감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소속 박지원 의원도 조 후보자 검증 대열에 함께한다.

민주당에선 송기헌 간사를 필두로 금태섭·김종민·박주민·백혜련·이철희·정성호·표창원 의원 등이 조 후보자 철벽 방어의 전면에 나선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