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의당 "조국 딸 고려대 입학 의혹 등 소명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the300]26일 박원석 정책위의장 "추가 소명 요구…'데스노트' 판단은 청문회 뒤로 유보"

머니투데이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소명 관련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정의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이른바 '데스노트'에 대한 입장을 인사청문회 뒤로 유보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조 후보자 딸의 고려대 특례 입학, 사모펀드 조성 목적 등에 대한 의혹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고 봤다.

정의당은 26일 오후 국회에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으로부터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소명을 받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양측 회동엔 정의당에서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김종대 수석대변인과 박원석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으며 인사청문회 준비단에선 김후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과 김수현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이 나왔다.

소명에 앞서 심 대표는 "법앞에 만명이 아닌 만인이 평등하도록 하는 것이 사법개혁의 핵심이라 생각한다"며 "그런 관점에서 정의당이 검증과 판단을 하겠다"고 밝혔다.

1시간 45분 여의 접견 후 박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인사청문회를 거친 이후 최종적으로 조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한 입장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당초 정의당 측은 접견시간을 1시간으로 예상했지만 질의응답이 거듭되며 시간이 길어졌다.

박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 딸과 관련된 각종 의혹 △웅동학원을 둘러싼 여러가지 소송 △후보자 가족의 부동산 거래와 관련된 의혹 △사모펀드와 관련된 의혹 등 크게 4가지에 대해서 질의응답을 가졌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공개적이고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는게 중요하다고 본다"며 "정의당은 인사청문회까지 거친 후 최종적으로 조국 임명에 대한 정의당의 입장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이날 청문회 준비단의 소명 중 일부 납득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고, 이에 대해 추가 자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생 시절 단국대 의과학 연구소의 논문 제 1저자로 참여했다는 기록을 고려대 입학사정관 입시 당시 첨부자료로 제출했는지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요구했다"며 "대학 입시 당시 어떤 첨부자료를 제출했는지를 분명히 밝혀야 이것이 입시 부정인지 밝힐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사모펀드 조성 목적과 가족간 부동산 거래와 관련해서도 이날 청문회 준비단의 답변으로 충분히 납득을 하지 못해 추가적 자료와 설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가 사모펀드 투자가 현행 공직자윤리법과 충돌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청와대로부터 듣고 가입했다는 것은 전해들었다"면서도 "다만 우회상장과 펀드조성 목적 등에 대한 의혹은 충분히 설명이 안됐다고 여겨져 추가설명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반면 부산대 의전원에서 조 후보자의 딸에게 부당하게 장학금을 지급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소명이 됐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부산대 기자회견에서 보듯이 조 후보자의 딸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 위해 부산대 의전원이 규정을 고쳤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앞으로 추가적인 해명을 요구할 수 있다고도 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여전히 소명이 필요하거나 충분히 납득되지 못한것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해명을 요구하고 청문회 준비단도 성실하게 답변하겠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