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인사청문회 일정 잡아줘서 감사…질책 기꺼이 받을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후보자와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 국회에서 해명해야

고소·고발 11건도 난제

아시아경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준비단에서 검찰 개혁을 포함한 정책 구상 발표를 마친 뒤 집무실로 이동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여·야 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를 합의한 것과 관련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가 감사함을 표했다.


조 후보자는 2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과 후보자 준비단을 통해 “국회에서 청문회 일정을 잡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청문회에서 국민의 대표의 질책을 기꺼이 받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서는 소상히 밝히겠다”며 “성실하게 청문회를 준비하겠다.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푸 여야 간사 회동을 통해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다음 달 2일과 3일, 이틀 간 열기로 합의했다. 여·야가 장관급 후보자를 대상으로 이틀 간 청문회를 진행한 것은 정상명 검찰총장 후보자를 비롯해 총 여섯 번이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은 합의됐지만 논란의 불씨는 사라지지 않고 있다. 조 후보자의 특혜 논문, 부정입시 의혹을 비롯해 가족이 운영하던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둘러싼 재산 비리, 사모펀드 투자 의혹 등 각종 의혹이 청문회에서 거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조 후보자와 후보자 가족들이 야당과 시민단체로부터 11건의 고소·고발을 당해 향후 수사가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비롯해 이달 28일에는 서울대학교에서 2차 촛불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 때문에 조 후보자가 장관에 취임해도 식물 장관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일각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