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심판받은 세력이 文 단죄 안 돼” vs “협력 안 할 이유 없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6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국민의 심판을 받은 세력이 문재인 정권을 단죄한다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11일 최고위원회의)

“딱히 협력을 안 할 이유가 없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1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

위태롭게 ‘한 지붕 두 가족’ 체제를 이어온 바른미래당이 다시 휘청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제안한 ‘반(反) 조국 연대’를 놓고서다. 황교안 대표가 지난 10일 제안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연대’에 대해 당권파와 비당권파인 바른정당계의 수장은 반대의 입장을 내놨다.

손 대표가 언급한 ‘국민의 심판을 받은 세력’은 한국당을 겨냥한 것으로, 황 대표의 제안을 사실상 거절한 것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중도개혁세력의 제3지대 통합을 주창해 온 만큼 한국당 중심의 ‘보수통합’ 논의를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특히 한국당 연대론을 언급한 유 의원을 강하게 견제하는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반면 바른정당계 수장인 유 의원은 한국당과 공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바른정당계는 그동안 한국당과의 연대 등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을 자제해왔다. 유 의원이 ‘침묵’을 깬 이날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는 이혜훈·유의동·하태경·지상욱 의원 등 바른정당계가 대거 참여해 ‘반문’ 공조에 힘을 실었다. 바른정당계인 오신환 원내대표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특검과 해임건의안 등을 공동 추진키로 합의했다.

손 대표의 퇴진론을 두고서도 양측의 갈등은 추석 이후 한층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지난 4월 15일 최고위에서 ‘추석까지 당 지지율이 10%에 미치지 못하면 그만두겠다’고 약속했다가 이를 철회했다. “비당권파의 ‘최고위 보이콧’ 등 비협조로 지지율을 올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는 이유다. 그러나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가 약속을 저버린 만큼 퇴진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손 대표 퇴진론과 한국당 연대론을 계기로 바른미래당의 분열은 시간 문제라는 게 중론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다시 뭉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누가 먼저 나가느냐의 싸움일 것”이라며 “지금으로선 그 시기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