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국 가족이 인질로"… 유시민의 '세치 혀'에 뿔난 바른미래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시민 "조국 임명 후 3막 열려… 대통령도, 저도 리스크 안고 간다" / 바미당 "범죄자 두둔하며 국민과 검찰 인질범 둔갑시켜"

세계일보

유시민(사진)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발언에 바른미래당이 논평을 내놓았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15일 “유 이사장은 ‘동양대 표창장 위조’ 건이 당시 조국 후보를 주저앉히기 위한 ‘작업’이고 ‘가족인질극’이라고 했다”며 “범죄자를 두둔하며 국민과 검찰을 인질범으로 둔갑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유 이사장은 토론 프로그램에 나와 박근혜 정부를 비판하며 사마천의 사기를 인용한 적이 있다”며 “법치주의란 본래 권력자가 헌법과 법률에 따라 통치하는 것을 의미하고, ‘법은 상식의 최소한’이라고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의 말에 비춰 지금 문재인 정부는 어떤가”라고 되물은 뒤 “법치를 하고 있지도 않고, 법 이전에 국민의 상식을 무너뜨리고 있지 않은가”라고 지적했다.

세계일보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연합뉴스


그러면서 “유 이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것이라고 했는데 국민들은 문 대통령이 불평등·불공정·불의를 안고 가는 것이라고 한다”고 전하며, “촛불 든 대학생을 향해 복면을 벗으라고 한 자신의 말을 거듭 정당화하는 유 이사장은 민주노총이나 좌파 시위세력에게는 복면을 벗으라는 말은 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조국 장관의 위선을 일컫는 말로 ‘조국의 적은 조국’이란 명제가 탄생했는데 유 이사장의 적 역시 그 자신일 것”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유 이사장은 자신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도 상당히 만족해 한다’며 흡족해 했다”며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을 공자도 포기한 사람이라고 한다. 세치 혀로 모든 것을 정당화하는 유 이사장이야 말로 공자도 포기한 사람의 표본일 것”이라고 일갈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14일 유튜브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연극으로 치면 언론의 문제 제기와 야당 폭로가 1막, 검찰 압수수색과 대통령이 임명할 때까지가 2막이었고, 지금 3막이 열린 것”이라며 이렇게 규정했다.

그는 이어 “처음에는 조국에게 총을 내려놓으라고 했지만 3막으로 넘어갈 때는 대통령이 상대방이 돼 ‘당신이 조국이라는 총을 버려라’가 된 것”이라며 “대통령은 ‘쏘려면 쏘라’고 조국 임명 방아쇠를 당겼다. 이 3막이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 리스크를 안고 대통령도, 저도 가고 있다”고 했다.

세계일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이날 유 이사장은 조 장관 딸의 ‘동양대 표창장 논란’을 조 장관을 사퇴시키기 위한 ‘가족 인질극’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동양대 건 자체가 조국을 압박해 스스로 사퇴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었다고 판단했다”며 “조국에게는 문제가 생길 수가 없어, 주저앉히는 방법은 가족을 인질로 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 부인이 ‘내가 어떤 처벌을 받을지는 모르겠으나 위법한 일을 한 적이 없다. 내가 구속되더라도 당신은 갈 길을 가라’고 말했다는 소문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방송에서 유 이사장은 본인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논란이 된 일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절반 정도는 팩트 체크 관련 통화였다”라며 “나머지 절반은 안부를 묻고 농담을 주고받았다. 총장이 여러 사람과 통화한 내용을 뒤죽박죽 섞어서 말씀하시더라. 동양대에 아는 사람들이 있어 전화 몇 통을 돌려 확인해보니 총장도 보고 받은 것일 텐데 많이 달랐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 이사장은 언론인들이 검찰에서 직간접적으로 흘러나오는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갖다 써서 대중의 편견과 선입견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 복귀는 없을 것’이라고 또 한 번 선을 긋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대선이야 마음만 먹으면 나가는데, 마음을 절대 안 먹는다”라며 “문 대통령이 당선되고 나서 ‘유시민도 한자리 하겠네’라는 얘기가 나왔는데, 이미 대선 전에 한자리 안 한다고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연합뉴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