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손학규 "'조국반대'로 보수통합 할 때 아냐…타정당과 연대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촛불이 횃불 되고 들불 될 것…촛불집회, 정권 타도 운동은 아냐"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이은정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6일 "바른미래당은 다른 정당과 연대하지 않겠다"며 "지금은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반대가 정치 운동으로 퇴색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또 하나의 진영 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손 대표가 '조국 반대'를 고리로 한 보수연대에 명시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자유한국당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조국 장관 퇴진운동을 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손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의미로 자신이 주도하는 광화문 촛불집회를 놓고 "문재인 정권에 실망한 대학생 여러분도 토요 촛불집회에 함께 해달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조국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단체도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촛불집회의) 주도권을 잡지 않고 학생과 시민에게 마이크를 넘기겠다. 집회를 위한 기초를 만든 뒤 조용히 뒤로 물러서겠다"며 "이제 촛불은 횃불이 되고 강력한 들불로 번져 현 정권의 적폐를 불태우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정권 타도 운동을 벌이는 게 아니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회개하고 반성하라고 기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조 장관 문제가 문재인 정권의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강'이 될 것"이라며 "조국 이슈가 문재인 이슈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조국이라는 꼬리를 자르라고 진작부터 권했던 것"이라며 "사태를 수습할 가장 빠른 길은 지금이라도 문 대통령이 조 장관 임명을 철회하는 길뿐"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서는 "절대로 권력의 압력에 굴해서는 안 된다. 많은 국민들이 주시하고 있다"며 "국민은 정의를 지키고 특권층의 불의를 물리치는 검찰을 보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손학규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운데)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9.16 kjhpress@yna.co.kr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