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김연철 "남북관계 개선 방안 다각적으로 검토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기구와 협력사업 확대 검토

평양서 남북 축구 월드컵 예선 등

아시아경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6일 남북관계가 현재 소강상태를 맞고 있다면서도 "관계 개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통일부가 적극적으로 (남북관계 개선의) 대안을 마련해보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현안보고를 통해 "향후 남북대화 재개 시 주요 합의사항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북 인도적 협력은 정치·안보 상황과 분리하여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면서 "향후에라도 북측 공식입장이 확인이 되면 세계식량계획(WFP)과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미 정부가 WFP와 유니세프(UNICEF)에 공여한 800만 달러의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은 안정적으로 진행 중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국제기구와의 협력사업 확대를 검토 중이라고 김 장관은 설명했다.


남북교류협력은 부진한 상황이지만 상황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오는 10월 15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간 월드컵 예선경기,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10월 20~27일)와 관련해 대한축구협회와 대한역도연맹 차원에서 대북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김 장관은 밝혔다.


관계 개선 이후 있을 교류협력 재개에도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철도·도로 연결 추진, 2020년 올림픽 단일팀 구성, 2032년 올림픽 공동유치, 비무장지대 평화적 이용(태봉국 철원성), 산림협력 등 남북 당국간 합의사항 이행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민간·지자체의 교류협력 역량 강화, 대북연락 등 지원 방안 지속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이라는 기본 전략도 발전시켜나갈 방침이다. 김 장관은 "북한은 미국의 대화 준비에 호응해 9월말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제안했다"면서 "(정부는)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향후 남북대화 재개 시 주요 합의사항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