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李총리, 카자흐스탄 외교장관에 "독립운동가 유해봉환 감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국협력 확대 여지 매우 크다"

뉴스1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베이부트 아탐쿨로프 카자흐스탄 외교부 장관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9.1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세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베이부트 아탐쿨로프 카자흐스탄 외교부 장관을 만나 최근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과 관련해 거듭 사의를 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 중인 아탐쿨로프 장관을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나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과 문화·인적 교류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총리는 특히 올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카자흐스탄 정부의 협조로 독립운동가 유해 봉환이 이뤄진 데 대해 감사 뜻을 전했다. 앞서 지난 4월 문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의 수도 누르술탄을 국빈방문해 현지에 안장돼 있던 계봉우·황운정 애국지사의 유해를 국내로 봉환한 바 있다.

이 총리는 이처럼 카자흐스탄의 역대 정부와 국민들이 우리 애국지사는 물론 11만 명의 고려인 동포를 따뜻하게 포용해준 데 대해 감사를 전했다. 또 양국 수교 27주년 및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카자흐스탄이 최근 토카예프 대통령 주도로 주요 산업 민영화와 세금 및 외환 제도 확립 등을 추진하고 있는 걸 주목하며 "카자흐스탄이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경제로의 도약 등 역동적인 발전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끝으로 "카자흐스탄이 중앙아시아의 지도국이자 유라시아의 중심국가"라면서 "양국 간 우호 관계로 볼 때 향후 양국협력 확대 여지는 매우 크다"고 덧붙였다.

이에 아탐쿨로프 장관은 1930년대 강제이주를 통해 카자흐스탄에 정착한 고려인들이 이제는 정치·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고려인들은 카자흐스탄인들이 존경하는 민족 중 하나"라고 치켜세웠다.

또 지난 4월 문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국빈방문에서 체결된 양국 신규 경제협력프로그램 'Fresh Wind'를 소개하면서 "양국 간 IT·보건·의료·건설·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smi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