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檢, 조국 딸 비공개 소환…표창장·논문·인턴기간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딸 조모씨가 16일 비공개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데일리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 씨를 소환했다. 이날 제1저자로 등재된 단국대 의대 논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인턴활동 기간,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 발급 과정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정 교수는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6일 기소됐다.

조씨는 2008년 고등학교 2학년 때 단국대 의과대학 의과학연구소에서 ‘인턴 프로그램’에 2주 참여하면서 영어 논문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려 논란이 됐다. 검찰은 조씨가 단국대 논문 경력을 이용해 대학에 입학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A교수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조씨가 받은 표창장에는 2010년 12월~2012년 9월 봉사활동을 했다고 기재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은 조씨가 해당 기간에 봉사활동을 했는지 등을 물었다. 또 조씨는 2011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인턴활동 당시 2~3일 정도 밖에 출근하지 않았는데 3주 동안 활동했다는 내용의 증명서를 발급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