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울시 "'조국 검증 피하려 국감면제 로비'는 가짜뉴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무부시장 "전국체전 성공 개최 위해 요청…서울시 자존심 건드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서울시가 제100회 전국체전 개최를 이유로 국회에 국정감사 면제 요청을 한 것을 두고 조국 법무부장관과 관련된 국회 검증을 피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자 18일 "서울시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유한국당에서 서울시가 조국 장관 검증을 피하기 위해 국감 면제 전방위 로비를 했다고 주장하는데 서울시는 전방위 로비를 한 적이 전혀 없다"며 "서울시는 이런 문제로 로비를 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웬만하면 넘어가려 했는데 너무 속상해서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며 "가짜뉴스가 횡행해서 서울시 입장을 확실히 밝혀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10월 4~10일 제100회 전국체전과 10월 15~19일 제38회 전국장애인체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대회 기간이 국정감사 기간과 겹치면서 서울시는 국회에 전국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국정감사 면제 요청을 했다. 그러자 한국당을 중심으로 서울교통공사 공공와이파이 사업 등 조국 장관 측과 연루 의혹이 있는 사업에 관해 서울시가 검증을 피하려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부시장은 "서울시는 지난달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8일 국토교통위원회를 찾아가 1안으로 국정감사 면제, 2안으로 현장실사 대체를 요청한 게 전부"라며 "공공와이파이 관련 첫 보도가 나온 것은 8월26일로, 서울시의 국감 면제 요청은 조국 장관과 전혀 상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2007년부터 전국체전을 개최로 국정감사를 면제 받은 시도가 10개에 달하는 것을 근거로 서울시도 면제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김 부시장은 "전국체전에 서울시 인력 3천명이 파견된다. 행정력을 총동원해 100회 대회를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하는 상황에서 전국체전과 국감이 정확히 겹치니 국회에 이를 고려해주십사 피감기간으로서 요청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국회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prett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