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불붙는 OTT 시장

"국내 OTT 글로벌 경쟁력 위해 규제 최소화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콘텐츠 산업 진단 국회 토론회…국내 콘텐츠업체 넷플릭스 의존 심화 우려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실시간 동영상 서비스)에 맞서 국내 OTT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초기 활성화를 위해 규제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연합뉴스

넷플릭스에 '도전장'…콘텐츠 경쟁력이 관건 (CG)
[연합뉴스TV 제공]



천혜선 미디어미래연구소 센터장은 1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성수·이철희 의원, 미디어리더스포럼 공동주최로 열린 'OTT 등장에 따른 국내 콘텐츠 산업 진단 및 정책 방안' 토론회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천 센터장은 "OTT 시장에서 경쟁 유동성이 높기 때문에 현시점의 시장점유율 상황을 기준으로 포지티브 규제를 하기보다는 최소규제를 유지하되 시장 경쟁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애플, 디즈니, AT&T 워너미디어 등이 잇달아 OTT 시장에 뛰어드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가 18일 '웨이브'(wavve)를 출범했고, CJ ENM과 JTBC는 내년 초 통합 OTT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지난달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 3사의 OTT 결합에 대한 공정위 심결 사례를 들며 "국내 OTT 시장에서 콘텐츠 차별화보다 가격 중심의 경쟁을 유도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플랫폼 간 콘텐츠·가격·서비스 차별화를 인정하는 원칙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플랫폼의 지속적인 유입과 성장을 위해 제도적, 산업적 진입장벽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콘텐츠 제작사의 넷플릭스 의존 심화에 따라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천 센터장은 "현재까지 국내 콘텐츠 제작 시장에서 해외진출은 넷플릭스 의존도가 높다"며 "국내 콘텐츠 사업자도 해외유통 경로 다각화, 국내 사업자와의 연대를 통한 글로벌 진출 등 유통망 다각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철희 의원은 "넷플릭스의 대규모 자본 때문에 콘텐츠 생산요소 시장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중소 제작사들은 버티기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글로벌 OTT 사업자가 이익을 독점하는 현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대곤 카이스트 교수는 "OTT 시장은 방송시장의 포화를 가속하는 게 아니라 그 자체로 새로운 미디어 시장"이라며 "국내 플랫폼과 제작사들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하는 미디어 기획 및 제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rch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