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숙명여고 쌍둥이' 지도강사 "100점 기대…비결은 성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숙명여고 정답 유출' 전 교무부장

"학원 레벨테스트, 내신성적 달라"

"성실 복습, 열심 필기…100점 기대"

내달 16일 결심공판…2심 마무리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숙명여고 문제유출 사건 수사결과 발표된 지난해 11월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숙명여고 앞에서 전국학부모단체연합 회원들이 숙명여고 교장, 교사의 성적조작 죄를 인정하고 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1.12. park769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은비 기자 = 숙명여고 정답 유출 사건에서 성적이 급상승한 쌍둥이 자매를 지도한 학원 강사가 "(학습 태도를 볼 때) 100점을 받을 수 있다고 기대했다"며 이들의 아버지 전 교무부장에게 우호적으로 증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2부(부장판사 이관용)는 18일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A(52)씨에 대한 항소심 3차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이날은 쌍둥이 자매 언니가 지난 2016년 12월부터 1년여간 다녔던 학원의 수학강사 박모씨가 A씨 측 증인으로 출석했다.

박씨는 '숙명여고는 학원 레벨테스트에서 상위레벨이 아니더라도 학원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준비하고 시험을 치르면 충분히 100점이 가능하냐'고 묻는 변호인에게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1심은 쌍둥이 자매의 문제 풀이 과정이 부실하다는 점을 근거로 A씨가 유출한 정답을 암기해 이들의 성적이 급상승했다고 판단한 바 있다.

박씨는 첫 레벨테스트에서 5레벨이었던 쌍둥이 언니에 대해 "수학 측면에서는 성실하게 복습을 열심히 했다"며 "수업시간에도 맨 앞자리에 앉아서 열심히 복습하고 필기했던 학생"이라고 기억했다.

박씨는 학원 레벨테스트와 학교 성적 수준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학교 성적이 좋더라도 학원 레벨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박씨는 "학원 레벨테스트는 전부 주관식이고, 문제 형태가 내신하고는 많이 다르다"며 "수능보다 높은 사고력을 요하는게 많기 때문에 그걸 맞추는 건 사실 성실함이나 노력보다는 수학적 센스를 갖춰야 한다"고 언급했다.

수능이 아닌 내신의 경우 강남 8학군도 수준이 학교마다 제각각인데, 숙명여고의 경우 인근 휘문고, 중동고, 단대부고, 은광여고보다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라 "이렇게 (문제가) 나오니까 이것만 훈련해"라는 식으로 연습을 시킨다는 게 박씨 설명이다.

박씨는 "실제로 (쌍둥이 언니가) 100점을 맞은 건지 커닝을 했는지 사실관계는 모르지만 (100점 맞은 걸) 이야기하고 다녔다"고 떠올렸다.

쌍둥이 자매처럼 고등학교 입학 당시보다 성적이 급상승하는 경우도 있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내신을 공부하는 것과 수능을 공부하는 게 똑같은 거냐고 할 수 있는데, 강사 입장에서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며 "내신용 문제, 수능용 문제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박씨는 또 '복습테스트를 했을 때 쌍둥이 언니가 이미 성과를 거두겠다는 징조가 보였냐'는 변호인 질문에 "기대를 했다"며 100점 받는 수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이렇게 쌍둥이 자매의 성적이 오른 이유가 뭔지 묻는 검찰 질문에는 "성실함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다른 학생들은 성실하지 않냐"는 재질문에는 "성실함의 종류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박씨는 진술과정에서 강남 8학군의 치열한 경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씨는 "되게 웃픈(웃기면서도 슬픈) 이야기인데, 학원 레벨테스트를 잘 받기 위해서 과외를 하는 사람도 있다"며 "한 번의 테스트로 레벨이 결정되기 때문에 그 타이틀이 좋은가보다"고 말했다.

이날 숙명여고 졸업생 김모(22)씨와 현직 교무부장도 A씨 측 증인으로 나왔다. 김씨는 이번 사건을 접했을 때 심경을 묻는 변호인 질문에 "그럴리가 없다"며 "제 생각만 아니라 많은 동창생의 생각이 같다"고 말했다.

현 교무부장 역시 "(출제원안 모범답안을 오래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제 경우는 없었다"며 "교무부장이 학부모로서 결재라인에 있어 운영 공정성이 훼손됐다고 주장한다면 수긍 가능하지만 결재 과정에서 업무방해 행위가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은 공감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재판부는 다음 기일을 다음달 16일 오전 10시30분에 열고 결심공판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A씨는 숙명여고에 재학 중이던 쌍둥이 자매에게 시험지 및 답안지를 시험 전에 미리 유출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쌍둥이 자매 역시 재판에 넘겨져 지난달 23일 열린 첫 공판기일에서 "무리한 기소"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silverlin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