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글로벌 복합불황 ④] `유럽의 기관차` 독일경제도 흔들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연일 커지고 있다. 유럽 경제 중추인 독일 부진이 심상치 않아서다. 유럽 주요국의 최대 교역 상대이자 역내 최대 경제대국인 독일 경제가 흔들리면 다른 유럽 국가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친다. 그동안 스스로 균형예산을 달성하면서 이탈리아·그리스 등 남유럽 국가에 긴축재정을 요구해온 독일 정부는 최근 들어 전통적 균형예산 기조에서 벗어나면서까지 경기 부양을 위한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독일까지 나서 전방위적 경기 부양책을 내놓고 있지만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독일 위기는 자국 경제 핵심인 제조업 성적이 신통치 않다는 데서 명확히 드러난다. 독일 경제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25.8%로 프랑스(17.4%), 이탈리아(21.4%), 스페인(21.6%) 등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주요 국가나 영국(18.6%)에 비해서도 확연히 높은 수치다. 하지만 독일통계청은 이달 초에 7월 산업생산지수가 전월 대비 0.6%포인트 하락한 101.2라고 발표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4.2%포인트 감소한 수치이자 전월 대비 0.3%포인트 증가했을 것이라는 시장 예상과 정반대인 결과다. 미·중 무역전쟁 영향으로 글로벌 교역 규모가 축소하자 수출 중심인 제조업이 침체되고 있는 것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독일 경제는 수출이 47%를 차지해 프랑스(31.3%)나 영국(29.9%)에 비해 무역 긴장의 유탄에 피해가 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제조업이 흔들리자 경제 전체에도 위축이 심화되고 있다. 올해 2분기 독일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1%로 역성장을 기록했다. 독일 투자은행 도이체방크는 3분기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추세가 유럽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로존 생산의 4분의 1을 책임지는 수출 주도형 국가가 부진하면 여타 국가에 전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럽연합(EU) 내에 독일을 제1교역국으로 삼는 국가는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슬로바키아, 스웨덴이다. 또 독일은 폴란드 대외무역의 27%를 차지하고 있다.

독일 보험사 알리안츠의 카타리나 우터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EU에서 가장 큰 회원국이 영향을 받는다면 이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유로존 전체에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에 말했다.

이에 독일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독일 재무차관은 그동안 정부가 지켜온 균형예산을 포기할 수 있다는 취지가 담긴 서신을 최근 의회에 보냈다. 마르첼 프라처 훔볼트대 교수는 BBC에 "부채 제동 조항이 경제성장을 옥죄는 장애물이 되고 있다"며 재정적자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지난달에는 올라프 숄츠 재무장관이 "500억유로(약 67조원) 추가 지출이 가능하다"고 부양 정책을 시사했다.

[류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