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란, 美에 외교 전문 발송…"사우디 석유시설 공격 안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란 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시설 공격하지 않았다는 외교 전문을 미국 정부에 공식적으로 보냈다. 보도했다.

이란 국영통신 IRNA는 18일(현지시간) 이란이 미국의 이익대표부 역할을 하는 주테헤란 스위스대사관에 이 외교 전문을 미국 정부에 전달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IRNA통신은 "이란 정부가 이 전문에서 이란이 이번 공격에 어떤 역할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라며 "이란에 적대적인 조처를 한다면 즉시 대응하고, 이는 구두 경고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명시했다"라고 보도했다.

이 전문은 공격 발생 이틀 뒤인 16일 오후 스위스 대사관에 접수됐다. 미국 정부는 공격 발생 이튿날인 15일부터 이란이 연관됐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18일 내각회의에서 "사우디의 석유시설 공격은 예멘에 대한 군사적 침략에 예멘 정부(반군)가 대응한 것이다"라며 "미국과 사우디는 이를 경고와 교훈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도 이날 "미국은 중동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라며 "미국은 중동의 현실을 희석하려고 사우디의 석유시설 공격을 이용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지난 14일 사우디 국영석유사 아람코의 핵심 석유시설 2곳이 비행체의 공격받아 사우디 전체 산유량의 절반이 차질을 빚는 큰 피해가 났다.

친이란 예멘 반군은 무인기 10대로 이 시설을 공격했다고 자처했지만, 미국과 사우디는 이란 본토에서 무인기, 크루즈 미사일이 발사됐다면서 이란을 지목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