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바른미래, '조국 국정조사' 요구서…여 "국민 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정치권에서는 오늘(18일)도 조국 장관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동으로 조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강희연 기자, 야당이 제출한 국정조사요구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까?

[기자]

국정조사 대상은 조국 장관의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와 또 딸의 부정입학 의혹 그리고 웅동학원 관련 의혹 등입니다.

여기에 청와대와 법무부가 부당하게 검찰 수사에 부당하게 개입했는지 여부 등도 포함이 됐습니다.

한국당 의원 110명 전원과 바른미래당 일부를 포함해서 모두 128명이 국정조사 요구서에 동의를 했습니다.

또 오늘 한국당에서는 이주영 국회 부의장과 심재철 의원이 추가로 삭발을 하면서 조국 장관의 파면을 요구했습니다.

[앵커]

128명이 동의를 했으면 이게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는 않겠습니다.

[기자]

현재로서는 쉽지 않습니다.

본회의에서 국회의원 과반이 출석해서 이 중 과반의 찬성을 얻어야 합니다.

모두 출석한다고 했을 때 과반인 149명의 찬성이 필요한데 오늘 국정조사 요구서에 동의한 의원 128명 외에도 21명이 추가로 더 필요한 것입니다.

[앵커]

그럼 민주평화당이나 대안정치연대 의견이 중요하겠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두 곳에서는 국정조사는 좀 성급하다면서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게다가 바른미래당에서도 활동 중인 의원 24명 중에서 호남계를 중심으로 한 6명이 국정조사 요구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야당이 갈수록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데 민주당 입장은 어떻습니까?

[기자]

여당인 민주당은 야당이 소모적인 정쟁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민생을 챙기라고 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조국 장관 가족에 대한 논란은 국민들에게 피로감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야당은 이런 논란을 정쟁 수단으로 삼아…]

[앵커]

그런데 민주당 안에서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일부 나오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추석 때 체감한 민심이 심상치 않다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한 재선 의원은 지지자들로부터 다시는 연락하지 말아라라는 문자를 꽤 받기로 했다라고 말했고요.

또 일부 의원은 구체적인 의석수까지 거론하면서 내년 총선이 불리해졌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당 내 분열로 비쳐질 수 있기 때문에 공개적인 언급은 꺼리고 있습니다.

[앵커]

강 기자, 마지막으로 정기국회 일정 합의가 됐습니까?

[기자]

현재까지는 대정부질문 일정만 합의가 됐습니다.

26일에 정치를 시작으로 27일 외교·통일·안보 그리고 다음 달 1일 사회·문화까지 나흘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국회에서 강희연 기자였습니다.

강희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