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중진 물갈이설' 확산 이후…입조심하는 與 의원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연스러운 인적쇄신-인위적 세대교체' 의중파악 어려워

"괜히 나서 찍힐까 우려 있다"

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 2019 정책페스티벌 정책경연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9.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누군가의 정치생명이 걸린 문제인데, 어떻게 쉽게 이야기를 꺼낼 수 있겠어요."

더불어민주당에서 고개를 든 인위적인 인적쇄신, 이른바 '물갈이론'을 묻는 질문에 대한 한 의원의 대답이다. 총선을 7개월 앞두고 세대교체를 시사하는 중진물갈이설이 확산되면서 소속 의원들은 관련 질문에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이들이 침묵하는 이유 중 하나는 '물갈이'가 공천시스템을 통한 자연스러운 인적 쇄신일지, 인위적인 기획을 통한 교체일지 아직까지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이다.

공천권을 쥐고 있는 이해찬 대표는 그동안 시스템을 통해 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공천을 강조해 왔다. 하지만 전날에는 중진의원들이 다수 참석한 당내 회의에서 "여기 계신 분들 다 신뢰 못 받는 분들 아니냐"고 농담을 던져 다양한 해석을 낳았다.

한쪽에서는 시스템이 허용하는 범위 내의 '자정 작용'을 통한 교체가 이뤄질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반면, 시스템보다 큰 입김이 작용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이와 관련해 한 재선 의원은 "아직은 아무도 모른다"면서도 "3선 이상 중진의원들이 떨고 있는 건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러한 이유로 소속 의원들은 지도부의 의중이 확인될 때까지 공개적인 의견 피력을 꺼릴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2022년 대선 재집권을 위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밝혀 왔기 때문에, 총선 후보공천을 앞두고 잡음을 일으킬 경우 지도부의 눈밖에 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중진의원은 뉴스1과 만나 "지금은 모두들 입조심을 하고 있다"며 "괜히 나서서 (지도부에) 찍힐까 하는 우려가 있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혁신특별위원회-중진의원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국회 신뢰도가 2.4%, 300명 의원중 6~7명 정도만 신뢰를 받는 것" 이라며, "생산적이고 신뢰받는 국회 만들기위해 혁신특위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2019.9.19/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oho090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