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설]대선 지지율도 무너진 문 대통령, 민심 심각히 받아들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대선 득표율 밑으로 떨어졌다. 한국갤럽이 2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의 직무 긍정평가는 40%, 부정평가는 53%로 나타났다. 긍정률은 2주 전보다 3%포인트 내려 역대 최저치, 부정률은 4%포인트 올라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2017년 5·9 대선 때 득표율 41.1%를 하회한 것은 처음이다. 4주 전 갤럽 정기조사에서 부정평가가 더 높은 ‘데드크로스’가 일어난 지 한달 만에 대선 득표율마저 뚫고 내려간 것이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한달 전 3위(9%)였던 인사문제가 첫번째(29%)로 꼽혔고, ‘독단적·일방적·편파적’이 3위(10%)로 지목됐다. 여론 분석가들은 그 중심에 조국 법무부 장관을 놓는다. 조 장관 임명이 적절하냐는 물음에 시민들의 답변도 부정(54%)이 긍정(36%)을 크게 웃돌았다. 국회 청문회와 검찰수사를 거치며 톺아진 조 장관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지난 9일 대통령의 장관 임명 후 국정평가 지지율로 옮아붙고, 추석 후에도 하락 폭과 속도가 커지고 있는 셈이다.

대선 득표율은 정치적 상징과 함의가 크다. 5년 임기를 시작하는 국정 우군의 출발선이고, 하회하면 ‘콘크리트 지지축’까지 흔들린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역대 대통령들도 그 숫자가 뚫릴 때 레임덕(권력누수)의 첫 징후로 보는 냉정한 시선에 맞닥뜨렸다. ‘조국 블랙홀’이 쳐진 민심의 이반은 뚜렷하다. 이번 갤럽 조사에서 중도층의 대통령 직무 부정·긍정률이 54% 대 35%로 기울고, 한달 전 데드크로스가 처음 일어난 서울·수도권과 19~29세, 여성의 부정·긍정 격차는 더 벌어졌다. 조 장관 임명의 적절성을 묻는 질문엔 30대만 긍정(52%)이 높았다. 그 총합이 국정평가 부정률을 처음으로 50% 위로 밀어올린 셈이다. 자칫 국정운영 동력도 흔들릴 수 있는 엄중한 국면이다.

문제는 사회적 갈등과 대치가 조기 매듭보다는 장기화될 우려가 커지고 있는 점이다. 여러 시국선언과 대학생 촛불집회가 이어지고, 야당의 장외 정치공세는 높아지고 있다. 정책 발표에도 ‘조국 가리기’ 논란이 따라붙고, 검찰수사라는 최대 분기점도 앞두고 있다. 문 대통령은 악화된 민심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여론 수렴과 의사 결정에 ‘닫힌 리더십’은 없었는지, 민심의 소통 창구인 여당도 제역할을 하고 있는지 냉정히 돌아볼 때다. ‘수사는 수사대로, 권력기관 개혁은 개혁대로’ 가는 게 민주주의 발전이라고 한 문 대통령의 원칙과 잣대를 시민들은 기억하고 있다. 사안이 위중해질수록 귀를 열고, 진상은 엄중히 가리며, 문제를 객관시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