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욱일기 문제없다”던 일본, 中아시안게임 땐 “자제하라” 요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거사 상기시키는 물건” 자국민에 주의

중앙일보

일본의 패전일이자 한국의 광복절인 15일 일본 도쿄(東京) 야스쿠니신사(靖國神社)에서 전범기인 욱일기(旭日旗)가 휘날리는 가운데 참배객들이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에서 전범기인 ‘욱일기’의 경기장 반입을 허용한 일본이 2010년 중국 아시안게임 때는 자국민에게 욱일기 이용을 자제해달라 요구한 사실이 드러났다.

20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2010년 중국 광저우(廣州)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때 외무성의 ‘해외 안전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 여행객에게 주의를 환기했다. “욱일기는 과거의 역사를 쉽게 상기시키는 물건이며 욱일기를 들면 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면서다.

2010년의 판단은 욱일기가 정치적인 선전물이 아니라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때 경기장에 반입해도 된다는 현재의 설명과 배치된다.

지난 12일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올림픽 담당상은 기자회견에서 한국이 도쿄 올림픽 경기장에 ‘욱일기’ 반입을 금지토록 요구하는 것에 대해 “욱일기가 정치적 의미에서 결코 선전(물)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중앙일보

’과거사 상기“ 외무성 한때 욱일기 ‘자제’ 올림픽에선 ‘용인’ 모순?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8일 외무성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해당 문제가 거론됐었다. 당시 오타카 마사토(大鷹正人) 외무성 보도관은 “욱일기는 대어기(大漁旗·풍어를 기원하는 깃발)와 출산, 명절을 축하하는 기(旗) 등으로 넓게 사용되고 있어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물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욱일기를 드는 것은 정치 선전이 아니다. 욱일기의 올림픽·패럴림픽 반입 금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한 기자가 2010년의 사례를 설명하며 현재와 견해가 달라진 것이냐고 질문하자 오타카 보도관은 “그릇된 이해를 하는 분들 사이에서 (욱일기로) 과거의 역사를 상기시키고 있어서 어떤 행동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환기했던 것”이라고 답했다.

마이니치신문은 기자회견 내용을 보도하며 외무성이 현재의 방침과 이전의 방침 사이의 정합성(들어 맞음)을 설명하는 데 고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욱일기에 대해 일본 정부의 궁색한 입장은 외무성이 지난 5월 홈페이지에 게재한 욱일기 설명 자료에서도 드러난다.

외무성은 욱일기가 일본 문화의 일부이며 국제적으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주장을 펴면서도 정작 욱일기가 제국주의 시절 육군과 해군의 깃발로 쓰였다는 점은 설명하지 않았다.

기자회견에서는 이런 사실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는데, 이에 대해 보도관은 “(설명 자료의 내용은) 사람들이 오해하지 않게 최대한 노력한 결과”라는 억지 설명을 내놨다.

욱일기는 제국주의 일본이 과거 태평양전쟁 등에서 전면에 내걸며 일본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의 상징물로 사용됐다.

현재 사용이 엄격하게 금지된 독일 나치의 상징 문양과 달리 일본에서는 욱일기가 일본 정부의 용인하에 자위대기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 축제 등에 등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우익들은 혐한(嫌韓) 발언을 하는 시위에서 욱일기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어 욱일기는 여전히 제국주의 일본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