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위안부는 매춘...궁금하면 해볼래요? 연세대 류석춘 교수 막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대학 전공강의에서 교수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매춘여성으로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매춘과 위안부를 같은 것으로 보느냐는 학생의 질문에 궁금하면 한번 해보라는 식의 막말까지 이어졌습니다.

홍성욱 기자입니다.

[기자]

[류석춘 /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지난19일) : (위안부는)살기가 어려워서 매춘하러 들어갔어요. 지금 그렇다는 것에 동의하죠? 지금은 그런데, 과거에 안 그랬다고 얘기하는 건데 그게 아니고 옛날에도 그랬다는 거에요.]

귀를 의심하게 한 발언.

지난 19일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3학년 전공 강의에서 교수가 한 발언입니다.

당사자는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낸 류석춘 교수.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와 같이 보는 것이냐는 학생들의 질문엔 더 충격적인 답이 이어집니다.

[류석춘 /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지난19일) : (위안부와 매춘은)비슷한 것으로… 매너좋은 손님들에게 술만 따라주면 된다. 그렇게 해서 접대부 생활을 하게 되는데 그렇게 하다 보면 그렇게 되는 거에요. 지금도 그래요. 옛날만 그런 게 아니고.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

위안부 피해 문제는 특정 단체가 개입해 만들어진 거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피해 할머니들을 비하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습니다.

[류석춘 /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지난 19일) : 텔레비전에 나와서 떠들고 있잖아요. 일제 끝나고 나서 쥐죽은 듯이 살던 분들이에요. 그분들이 세월이 지나고 정대위 꾸려서 같은 말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기억을 새로 포맷하는 거죠.]

류 교수는 YTN과의 통화에서 해당 강의에서 한 발언이 적절했는지를 묻자 강의시간에 있었던 일은 답변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류석춘 /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 나중에 정말 이게 왜곡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필요할 때 기자회견을 할게요. 지금은 의견을 얘기할 때가 아닌 것 같아요.]

류 교수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SNS와 포털사이트에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YTN 홍성욱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뉴스를 사색하는 시간, 이슈를 재구성한 <시사의 온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