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류석춘 "위안부는 매춘" 막말…연세대 총학생회 "강력 대응"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강의실에서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에 대해 연세대 총학생회가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22일 연세대 총학은 "류 교수의 수업 중 발언들을 강력히 규탄하며 가능한 모든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며 "23일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 관련 안건을 상정해 본 사안에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총학은 해당 수업을 들은 학생들에게서 류 교수의 부적절한 발언 사례를 모으고 있다. 제보가 시작된 이후 류 교수가 다른 수업에서도 문제의 발언을 했다는 문제 제기가 2건 이상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민주동문회, 이한열기념사업회 등 5개 동문 단체도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연세대 측에 류 교수의 파면을 요구했다.

이들은 "류 교수의 망언은 수준 이하의 몰지각한 매국적 발언이며, 교육의 중립성을 규정하고 있는 교육기본법을 어긴 망동"이라면서 "연세대는 대학 정관에 따라 류 교수를 파면하는 등 중징계를 내리고, 그 전(중징계)까지 편향된 강의와 성희롱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류 교수의 수업권을 긴급 박탈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연세인들은 대학당국이 류 교수 파면을 결정할 때까지 파면 요구 서명운동, 총장 항의 방문, 교내 촛불집회 개최 등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의기억연대도 성명을 내고 연세대 측에 류 교수 해임을 촉구했다. 정의기억연대는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매주 수요집회를 여는 등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온 단체다.

정의기억연대는 "류 교수의 발언은 '강의'란 명분으로 정당화될 수 없으며 '학문의 자유'를 모욕하는 폭력적 행위"라며 "그 스스로 교수의 자격이 없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연세대는 류 교수를 즉각 해임해 실추된 학교의 명예를 회복하고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게 하라"고 밝혔다.

앞서 류 교수는 지난 19일 연세대 사회학과 전공 강의인 '발전사회학' 수업에서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는 22일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진상 파악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서 연세대는 류 교수에 대한 수업 배제와 징계 여부 등을 논의해 23일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광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