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손흥민 속눈썹이 오프사이드?"…영국 VAR 판정 논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손흥민의 오프사이드를 지적하는 VAR 화면. [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손흥민의 속눈썹이 오프사이드에 걸렸다"

영국 베팅업체인 '패디 파워'가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VAR 판정을 비꼬며 한 말이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가 또다시VAR 판정 논란에 휩싸였다. 21일(한국시간) 2019-2020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6라운드 토트넘과 레스터시티의 경기에서 손흥민에게 내려진 오프사이드 판정이 문제가 됐다.

영국 레스터의 킹파워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 날 경기에서는 후반 19분 나온 세르주 오리에의 득점이 나왔다.

하지만 주심은 곧바로 득점을 취소됐다. VAR 판정 결과 오리에 득점 직전 손흥민이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었다는 것이다.

이날 오리에 득점은 손흥민의 패스에서 시작됐다. 손흥민은 탕귀 은돔벨레의 패스를 받아 페널티 지역 왼쪽으로 돌파를 시도했고, 이 과정에서 볼이 해리 케인을 거쳐 오리에의 골로 이어졌다.

주심은 손흥민이 은돔벨레의 패스의 받을 때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었다고 판정했다. VAR 판독 결과 손흥민의 어깨가 상대 수비수를 미세하게 앞서다고 설명했다.

결국 이날 토트넘은 오리에 득점 무효 이후 잇달아 2골을 내주며 1-2로 졌다.

손흥민의 오프사이드 판정에 비난이 이어졌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은 판독 결과를 보며 "손흥민이 오프사이드에 걸리는 영상을 보면 어깨가 밀리미터 단위로 앞서 있었다"라고 분석했다.

영국 베팅업체인 '패디 파워'도 트위터를 통해 "VAR 심판들은 득점 과정에서 손흥민의 속눈썹이 오프사이드에 걸렸다고 판정했다"고 비꼬았고, 축구 방송 해설자인 게리 리네커는 트위터에 "지금의 VAR은 쓰레기처럼 쓰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리네커는 "VAR가 경기에 도움을 줘야 하지만 오히려 지금은 생명력을 빨아먹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송 진행자인 피어스 모건 역시 "VAR가 또 한 번 경기의 파괴자임을 증명했다"며 비판에 동참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