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SNS 세상] 정치·종교 행사장의 아이들…'어린이의 자유' vs '학대' 논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전송화 인턴기자 = 정치나 종교 관련 행사에 어린이가 참여하는 것에 대해 SNS를 중심으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퀴어문화축제가 진행된 8월31일 부평역. 행사장 반대편에선 성 소수자 축제에 반대하는 기독교 단체와 보수 성향 시민단체의 집회가 동시에 열렸다.

반동성애시민연대 대표 주요셉(59)씨는 동성애 반대 집회에서 바닥에 앉아 기도하는 두 어린이의 사진을 자신의 SNS 계정에 올리며 "감동적인 사진"이라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동성애 반대 집회에 참석한 어린이
[반동성애시민연대 주요셉 대표 제공]



주 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부모님과 함께 왔지만 자발적으로 참여한 아이들"이라며 "집회가 비폭력적인 상황에서 진행됐기에 어린아이에게 위험하지 않았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사진을 본 누리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페이스북 이용자 정모씨는 "요즘 애들은 누가 시킨다고 시위에 참여하지 않는다"면서 "아이들이 시위에 더 많이 참여해야 한다"고 지지했다.

한편 반대 목소리를 내는 쪽에선 아직 자기 생각이 정립되지 않은 어린이가 동성애 반대 집회에 참여하는 것이 올바르냐고 반문했다. 트위터 이용자 'hi****'는 "판단력이 부족한 어린이한테 어떻게 (시위 참여를) 강요할 수 있냐"며 "(반대 시위) 참여를 강요하는 것보다 성 소수자에 대한 설명과 이해가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종교 활동에 아이들이 동원된다고 의심되는 다른 사례는 포교 현장이다.

서울 동대문구 김모(35)씨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모 종교 단체의 거리 포교에 부모와 함께 온 듯한 어린이가 서 있는 것을 보고 불편한 감정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초등학교 고학년 또는 중학생 정도로 보이는 아이가 부모와 함께 일요일에 포교 활동을 하는 것을 봤다"며 "포교에 참여한 아이를 보고 '과연 자기가 따라가고 싶다고 해서 왔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 의문을 표했다.

이 종교단체 관계자는 "자격 있는 신도는 어리더라도 전도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교리상 어린이를 봉사, 전도 활동에서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 홈페이지에는 어린이 신도가 봉사(전도)를 나갈 때 챙겨야 할 것들, 입어야 할 옷차림 등을 교육하는 자료도 올라와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해체 동요를 부르는 청소년
[주권방송 유튜브 캡처]



어린이의 정치적 집회·시위 참가도 문제가 됐다. 지난달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민중공동행동이라는 단체가 주최한 '2019 자주통일대회' 행사에서 초·중학생으로 보이는 청소년이 '자유한국당 퇴진'을 요구하는 동요를 합창해 논란이 일었다.

민중공동행동에 속한 단체인 국민주권연대는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아이가 어른들이 알려준 노래를 그대로 외워 부른 것이 아니다"라며 "나라를 지키겠다고 말하는 청소년의 의견을 어리다고 무시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태극기 집회에 나온 어린이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성년자의 시위 참여는 과거에도 논란된 바 있다. 2003년 부안 원전수거물관리센터 유치반대 집회에 어린이들이 40여 일간 등교를 거부하며 시위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어린이의 집회 동원이 옳지 않다는 목소리가 커진 것.

당시 보건복지부는 부모가 불법 집회나 시위에 18세 이하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동원할 경우 처벌한다는 내용을 담은 아동복지법 개정안을 마련했지만 법안 발의는 불발됐다.

이배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은 "어린이의 시위 참여는 어린이의 보호 의무와 집회의 권리가 충돌하는 사안"이라며 "아동에게도 집회·시위의 자유가 있으므로 집회에 어린이를 동반하는 것만으로는 아동학대로 규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아동을 정치나 종교 행위에 동반하는 일에 대해서 어린이의 의사, 참여의 반복성 등 종합적 판단을 통해 학대 여부를 진단할 수 있다. 또 자발성의 판단은 전문가의 신중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동 인권에 관한 변론을 맡아온 박선아 변호사는 "시위 등의 파급력을 높이기 위해 아이를 집단으로 동원하거나 언어적 의사 표현을 강요하는 것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아이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sending@yna.co.kr

기사문의나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